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제는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아이들의 건강관리에 조금 더 유의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아이들에게 올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을 대해 알아두고 미리미리 예방하길 바랍니다.

환절기 우리아이 건강관리

1. 감기
호흡기에 바이러스가 감염되는 증상. 나이가 어릴수록 증세가 심하고 발열이 흔하게 동반되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심할 경우 구토와 설사를 동반합니다.

2. 감기관지염
가벼운 감기 증상에서 점차 심해져 가래와 기침, 가슴 통증, 구토 등이 유발됩니다. 2세 이하의 아이에게는 주로 모세기관지염이 나타납니다. 호흡 소리가 색색거리면 무조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폐렴
감기와 헷갈리기 쉬우나, 폐렴은 입원까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세균, 원충, 이물, 공해물질,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며 기침과 발열, 두통, 호흡곤란, 늑막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와 주의사항

1. 독감예방접종
올해 발생 예상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위해 필요한 백신을 투여하는 것입니다.

2. 독감 예방접종 시기
독감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시기(9월~다음해 3월말)가 되기 전에 접종하도록 합니다. 9월부터 11월 사이가 적절합니다.

3. 독감예방접종 방법
보건소, 소아과 등에서 접종이 가능합니다. 지역 내 보건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정보를 살펴본 후 방문하도록 합니다. 보건소의 경우 9~15시까지만 접종을 실시하며 가격은 8천원입니다. 다만 백신이 빨리 떨어지므로 빨리 가서 접종을 해야 합니다.
일반 병원의 경우 진료 시간에 접종이 가능하며 25,000~30,000원 가량으로 가격은 병원마다 다릅니다.

4. 독감 예방접종 주의사항
- 특정식품 알레르기가 있을 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 몸에 열이 있거나 질병이 있을 때는 접종가능성을 확인 후 결정합니다.
- 생후 6개월이 되지 않은 신생아는 접종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 독감 예방접종을 하기 전날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