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된장찌개에 들어있는 게를 너무 잘 먹는 딸아이였어요. 입이 짧은 딸아이를 위해서라면 잘 먹는 것은 더욱 많이 해주고 싶네요. 

그러다보니 엄마에게
"엄마, 나 이것 먹고 싶어."
라며 요구사항이 많아지는 딸아이네요. 하지만 딸아이가 잘 먹는 것을 보면 요리를 하는 시간과 식사시간이 행복하네요.


그런 딸아이가 게가 맛있다고 하네요. 3~5월에 먹는 봄꽃게가 맛있는데...... 가을에는 수꽃게가 맛있다고 해요.
시장에 가서 꽃게를 찾았어요. 꽃게 가격은 4마리에 만 원이네요. 꽃게가 그렇게 크지 않은데.....
(홈플러스에서는 꽃게를 100g당 1,380원으로 팔고 있네요.)
꽃게 4마리를 만 원에 사왔어요. 꽃게는 어디에 좋지? 꽃게 효능은 무엇이지?

 꽃게의 효능 
1.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다. 게의 단백질에는 로이신, 아르기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꽃게에 들어 있는 인,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한다.
2. 소화가 잘 된다.
  - 게는 소화성이 좋아서 병의 회복기에 있는 사람이나 허약체질, 노약자에게 좋다.
3. 성인병 예방에 좋다.
  - 게에는 간장과 심장을 강화시키는 타우린이 많다고 한다. 저지방 고단백 식이법에 게가 유용하다.
4. 머리에 좋다.
  - 게에 들어있는 단밸질은 신속하게 뇌에 전달되며 뇌의 신경전달 물질이 기분을 좋아지게 한다.
5. 알콜 해독 작용에 좋다.
  - 꽃게의 타우린, 메티오닌, 시스틴과 같이 황을 함유한 함황아미노산은 알코올을 해독한다.

  게는 저지방 식품이니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찌거나 굽거나 조려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꽃게를 쪄서 맛있게 먹어보자. 

  꽃게를 쪄서 먹는 방법은 정말 간단해요.

 재료 : 꽃게, 된장 1숟가락
1. 꽃게를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저의 경우 살아있는 꽃게를 샀어요. 그러다 보니 씻는 것이 쉽지 않네요. 김치냉장고 통에 넣고 주걱으로 깨끗하게 씻어주었어요. 집게로 잡고 칫솔로 구석구석 문질러 주었어요.

2. 꽃게를 찔 냄비에 물을 넣고 된장 1숟가락을 풀어주세요.
  - 된장을 넣으니 꽃게에 자연스럽게 간이 되고, 게의 비린 맛도 나지 않아서 좋네요.
3. 찜그릇 위에 꽃게를 뒤집어서 놓아주세요. 꽃게 등껍질이 아래로 향하게 해 주세요.
  - 꽃게를 뒤집어 넣어야지 게딱지의 맛있는 부분이 그대로 있답니다. 게딱지에 밥 비벼 먹으면 맛잇어요.
4. 꽃게를 찌는 시간은 20~25분이예요. 저는 25분 타이머를 맞추고 했어요.
 - 요리를 하다보면 시간을 맞추는 것이 신경이 쓰이네요. 그래서 핸드폰으로 타이머를 맞추어놓고 다른 요리를 하는 편이랍니다.
  꽃게가 다 쪄지자 딸아이와 아들이 환호하네요. 게맛을 알아보린 아이들이랍니다.
  4살 아들은 꽃게를 보자 장난감으로 아네요. 옥토넛에서나 네모바지 스펀지밥의 집게리아에 익숙하다보니 장난감이라며 집게를 가지고 놀고 있네요. 그래, 실물 게를 보는 것도 참 좋은 학습이 될거야.
  가을 수꽃게를 사서 풍성한 저녁 시간을 보냈어요.
  엄마, 아빠는 먹는 것보다 아이들 꽃게살을 발라주는 것에 바빠지네요. 제비 새끼마냥 엄마, 아빠가 발라주는 꽃게살을 쏙쏙 잘 받아먹었어요.
  다음에도 시장에 가면 꽃게가 나왔는지 보아야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