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우리 가족이 정말 좋아하는 과일은 딸기입니다. 딸기킬러일 정도로 딸기를 좋아합니다. 

  딸기는 새콤달콤해서 아이들까지 모두 선호하는 과일입니다. 한 번은 한밤 중에 네 살 아들이 딸기를 먹고 싶다고 엉엉 울 정도였습니다.

  아직은 딸기가 비싸단다. 아들아.

  매일 저녁마다 딸기를 먹을 수는 없지만 아이가 너무 좋아하는 관계로 장을 볼 때마다 딸기를 사게 되네요. 그래서 저녁식사 후 디저트로 딸기를 자주 먹고 있습니다.

  과일을 먹는 것이 식비에 엄청나게 차지를 하네요.



문득 향긋한 딸기를 먹다가 딸기에 관해 모든 것이 궁금해졌습니다. 칼로리는 얼마이고, 어떤 점이 좋은지 말이예요. 

  또 딸기를 제가 맞게 씻고 있는지도 맞는지 이 기회에 찾아보았습니다.

1. 딸기 1개 칼로리는 얼마인가?

  가. 딸기 100g(4~5개) 칼로리 : 27kcal

  나. 보통 딸개 1개의 칼로리는 5kcal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 가족끼리 딸기를 먹으면 기본적으로 10개 정도는 먹습니다. 10개를 먹어도 50kcal입니다.


2. 딸기는 어디에서 왔나요?

  딸기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로 석기시대부터 먹었다고 합니다. 이 때의 딸기는 산딸기입니다. 

재배종은 원예적으로 육성된 것으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몇 종의 야생종과 교배시킨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의 딸기가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경부터입니다.

  우리가 집에서 먹는 딸기는 프리가리아 버지니아와 프리가리아 칠로엔시스의 교잡으로 탄생한 프리가리아 아나나사입니다.

3. 딸기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가.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영양제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은 엽산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엽산이 많이 든 음식을 많이 먹어야합니다.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조산과 사산의 위험이 커지며 태아에게 신경간 결손증, 뇌 이상, 기형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딸기에는 엽산과 철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딸기 100g 즉 4~5개에는 엽산 127㎍ 들어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에게 하루 필요한 엽산은 최저 400㎍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임신을 하면 딸기가 더 많이 먹고 싶은지도 모르겠습니다.

  나. 성인병을 예방해요.

  딸기에는 섬유질 등 유용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 고혈압이나 당뇨병, 비만, 심혈관계 질환 등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 비타민이 풍부해요.

  딸기는 과일 중 비타민 C의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100g 당 80mg의 비타민이 들어 있어 귤보다 1.5배, 레몬의 2배, 사과보다는 10배가 많습니다.

  라. 피부에 좋아요.

  딸기의 함유된 엘라직 산은 자외선에 의해 피부 콜라겐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합니다.

마. 소염, 진통 효과가 있어요.

  딸기는 고대부터 소염, 진통 효과로 유명했습니다. 서양에서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우울증, 의기소침, 염증, 통풍 등에 딸기가 좋다고 합니다. 특히 딸기에 함유된 메탈살리실산은 소염과 진통 작용이 있는 물질로 예로부터 약재료 사용되었습니다.


4. 이런 사람은 딸기가 좋지 않아요.

  가. 칼륨 함량이 많아서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요독증이 있거나 혈액투석환자는 절대 많이 먹어선 안 된다고 합니다. 

  나. 딸기의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배 속이 차고 설사를 많이 하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딸기 씻는 방법

  가. 소쿠리에 담아서 흐르는 물에 3, 4번 헹구어줍니다. 30초 이상 물에 담그면 비타민C가 흘러 나오므로 재빨리 헹궈내야 단맛이 안 빠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딸기를 물에 오래 담그면 물러집니다.

농약 때문에 딸기를 꼼꼼하게 씻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요즘 딸기는 농약을 거의 치지 않고 재배를 한다고 합니다.

  나. 딸기를 씻고 난 뒤에 꼭지를 제거합니다. 왜냐하면 꼭지를 먼저 따고 씻으면 비타민C가 손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딸기 보관법

  딸기는 실온에서 하루 이상 보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딸기는 모두 냉장보관을 해서 팔고 있습니다. 

딸기는 습기가 차는 비닐봉지 대신 공기가 통하는 상자나 바구니 등에 넣어 보관하되 최대한 빨리 먹습니다. 

  딸기를 오래 두고 먹으려면 냉동실에 넣어 얼려 보관합니다. 딸기를 깨끗하게 씻은 뒤 비닐 백에 담아 냉동실에서 얼립니다.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꺼내면 계절에 상관없이 맛있는 딸기를 항상 먹을 수 있습니다.


7. 딸기는 과일일까? 채소일까?

  딸기는 과채류입니다. 과채류로는 오이, 호박, 참외 등 박과 채소/ 고추, 토마토, 가지 등 가지과 채소/ 완두, 강낭콩 등 콩과 채소/ 딸기,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8. 맛있는 딸기를 고르는 방법은?

  - 원추형으로 모양이 제대로 된 것

  - 붉은색의 표면이 윤기가 있고 붉은 기가 꼭지 부위까지 고르게 퍼져 있는 것

  - 잎이 파릇파릇하고 초록색인 것이 싱싱한 것


  딸기가 끝나는 5월말까지 맛있게 냠냠냠 먹어야겠습니다. 

  딸기 가격이 많이 떨어지면 냉동실에 보관을 해두고 두고두고 딸기의 맛을 즐겨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