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감정코칭을 배우러 왔어요. 그래서 듣고 있으면서 주저리 주저리 적었어요. 이렇게 공부한 것을 흔적으로 남기려고요. 이번 기회에 감정코칭에 대해서 배워보아야겠어요.

감정적 배경음악. 베토벤의 전원교향곡 5악장. 감정날씨, 감정적 배경시, 감정색깔 등. '감정날씨는 어때요? 지금 나의 감정 날씨는? 감정색깔은? 나의 감정 맛은? 자신의 에너지 레벨은?' 감정적 배경음악은 자기가 선정할 수 있다.

**회복탄력성이란?
- 스트레스, 도전적 상황, 역경에 대처하거나 회복하거나 적응할 수 있는 능력
-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를 막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회복탄력성을 쌓고 비축해두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음.

감정에 따라 심장이 다르게 뛴다. 심장이 고르게 뛸 때는 깊게 감사할 때이다. 감사의 힘을 믿고 감사하라.

***스마트한 에너지 관리
- 회복탄력성, 최적의 업무수행력, 건강은 자신의 에너지 지출을 얼마나 스마트하게 관리하는가에 달렸다.

***심신을 고갈시키는 감정들
- 공포, 짜증, 좌절감, 초조감, 분노 등은 몸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시키게 한다.

***감정 조절 도구
- 1단계 : 심장집중호흡 천천히 고르고 편하게 숨을 5초 동안 들이 마시기
- 2단계 : 긍정제 감정 작동하기, 자신이 즐거웠던 상황이나 활동을 떠올리거나 감사한 마음이 들 때를 떠올리며 마음으로 조절하기

***appreciation : 자연, 사람, 애완동물-자신의 책상에 행복했던 사진을 올려놓아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