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작년 가을 꽃기린 화분 2개를 지인에게 선물 받았어요.
꽃기린 꽃은 기린을 닮아서 꽃기린으로 불린다고 해요.
꽃기린의 줄기가 가시로 되어 있어서 예쁘지 않을 줄 알았는데...... 
꽃기린 꽃이 너무 예뻐서 줄기의 가시도 눈에 들어오지 않을 정도이네요. 더구나 꽃기린의 줄기는 1~2cm로 낮게 자라네요.

꽃기린의 원산지는 열대지방 마다가스카르로 2m까지 자란다고 해요. 우리나라는 온대기후이니 2m까지 자랄 일은 없겠네요.

현화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쥐손이풀목 대극과식물인 꽃기린은 아메리카, 태국에서 분포하며 햇빛이 잘 들어오는 바위 지역에서 자란다고 해요.
우리 집 꽃기린은 왜 꽃이 피지 않지?
꽃기린은 추위에 강해서 3~5°c에서 월동이 가능하다고 해요.
겨울에도 꽃기린은 꽃이 핀다고 하던데...... 저희 집 꽃기린은 처음에는 꽃이 피고 겨울에는 꽃을 보여주지 않네요. 꽃기린은 주년개화성이라 1년 내내 꽃을 볼 수 있다고 해요.

그러나 1년 내내 꽃을 보려면 10°C이상의 온도를 유지해 주어야 해요. 또한 적당한 햇빛이 필요하다고 해요.

저희 집의 경우 저온에 햇빛이 많이 들지 않다보니 꽃이 피지 않네요. 저온이고 건조하면 낙엽이 지거나 꽃이 피지 않는다고 해요.

꽃기린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를 해 보았어요.
꽃기린 키울 때는 빛이 부족하지 않게 관리를 해야 해요.

꽃기린이 많이 자랐다면 꽃기린을 삽목하면 된다고 해요. 꽃기린을 5~8cm 절단하면 꽃기린 유액이 나온답니다. 꽃기린 유액을 씻어내고 삽목을 하면 된다고 해요. 꽃기린 유액은 눈이나 상처난 부위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해요.

꽃기린을 삽목할 때 50~70% 차광을 해 주어야 해요. 다음에 꽃기린이 다 자라면 꽃기린 삽목에도 도전해 보아야겠어요.

꽃기린은 저온과 건조하면 잎이 떨어진다고 해요. 적당한 수분과 10°C이상의 온도를 유지해 주어야 한다고 해요.

꽃기린 흙은 배수성과 보수성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모래, 피트머스, 밭흙을 똑같은 양으로 배합해야 한다고 해요.

꽃기린 물은 얼마나 주면 될까?
- 봄(3~5월) : 주 1회
- 여름 (6~8월) : 월 2회
- 가을(9~11월) : 주 1회
- 겨울(12~2월) : 월 1회
일주일에 한 번씩 물을 주고 있답니다. 가끔 까먹기는 하지만 그래도 식물을 보고 있을 때는 너무 행복하네요. 긴 겨울을 이겨내는 모습이 좋아보이네요.
꽃마다 꽃말이 있네요. 꽃기린의 꽃말은 '고난의 깊이를 간직하다(예수님의 꽃)'이네요.
지금 저와 남편은 조금 힘드네요. 이 고난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어요.
꽃기린의 꽃대가 올라오는 것을 보면서 꽃기린의 꽃이 피면 이 고난이 끝날 것 같네요.
햇빛이 잘 드는 단독주택으로 이사를 오면서 꽃기린에서 꽃대가 올라오기 시작했네요. 꽃기린은 정말 햇빛을 좋아하나 봐요.


화분을 키우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은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