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상에.
  시크라멘 잎이 누렇게 변했어요. 흑흑. 내가 무엇을 잘못 한 것인지. 초록색 잎과 빨간 색 꽃으로 아름다움을 주던 시크라멘인데......

  겨울에서 늦봄까지 꽃을 보여주는 시클라멘. 그 잎이 왜 누렇게 변했을까요?
  잎이 누렇게 변한 원인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시크라멘 잎이 누렇게 변한 이유는 몇 가지가 있더고 해요.

  첫째, 물을 잘못 주면 시크라멘 잎이 누렇게 된다고 해요.
  바쁘다고 일주일에 한 번은 주던 물을 주지 못했어요. 물을 줄까 하고 보았는데 시크라멘 잎이 누렇게 되어 있네요.
  시크라멘에 물을 주니 밑으로 떨어졌던 꽃대는 다시 올라오는데 한 번 누렇게 변한 잎은 녹색으로 돌아오지 않네요.
  둘째, 시크라멘 잎이 누렇게 되는 경우는 화분을 통풍이 되지 않은 곳에 놓아두었을 때에요.
  시크라멘은 더위에 약한 식물로 20도 이상의 고온에 두거나 너무 저온에 둘 경우 아래잎부터 노래진다고 해요.
  시크라멘은 급격한 온도 변화를 싫어한다고 해요.
  시크라멘 노란 잎은 가위로 제거를 해야 한다고 해요. 그래서 가위로 싹둑싹둑 잘랐어요.
  얼룩이 생기면서 노래지는 곰팡이병 같은데......
  심하면 살충제를 쳐야 한다고 하는데. 살충제가 없기에 그냥 자르기만 했어요.
  시크라멘 누런 잎을 자르고 나니 녹색잎이 몇 개 남지 않았네요.
  앞으로는 환기를 잘 시켜줄게.
  꽃은 예쁘게 피어있는데. 잎이 노래져서 잠시 안타까웠던 시크라멘이네요.
  초록색 잎이 3장만 남은 상황. 그래도 꽃이 예쁘게 피어서 위안을 삼아보네요.
  아직도 계속 꽃대를 보이고 있는 시크라멘. 꽃대가 계속 올라오고 있어서 한동안은 꽃을 필 듯 해요.
  잎이 없어서 아쉬움이 남지만 그래도 꽃이 있기에 위안을 삼아요.
  밑에 보면 아기 꽃대들이 올라오고 있네요. 잎은 없지만 예쁜 꽃을 보여주렴.^^
  꽃이 지고 씨방이 생긴 것도 있네요. 이번에도 시크라멘 씨를 받아서 작은 싹으로 키어보아야겠어요.
  시크라멘 작은 싹은 변화가 없이 녹색잎을 보여주네요. 언제 자랄지. 
  작고 앙증맞은 시크라멘 싹이에요.

  시크라멘잎이 노랗게 변해서 아쉬움이 남지만 그래도 죽은 것이 아니기에 섭섭힌 마음을 달래보네요.

  관심을 먹고 자라는 식물들을 바쁘다고 이유로 못 지켜주어서 미안하네요.
  바쁨 속에서 여유를 갖고 식물로 힐링을 해야겠어요.

- [시크라멘 키우기] 시크라멘 꽃이 피었어요
- 시클라멘 파종, 씨앗이 떨어져 싹으로 나다.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