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임신을 계획중이라면....

  1. 임신 가능한 기간이나 임신 사실을 빨리 알기 위해 기초체온계를 만드세요.

  2. 무리한 다이어트나 편식은 금물, 균형 잡힌 식사를 하세요.

  3. 임신 가능성이 있을 때는 약을 먹을 때 의사와 상의하세요.

  4. 흉부 X-레이 촬영을 할 때는 다음 월경 예정일 10일 전에 하세요.

  5. 담배나 술 등 몸에 좋지 않은 것은 끊으세요.

  6. 고양이 등 애완동물이 옮기는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7. 임신 3주 후반 무렵부터 가벼운 입덧 증상이 올 수  있어요.


엄마 몸의 변화

  - 임신1개월은 마지막 월결에서 다음 월경이 시작될 무렵까지이므로, 아직까지는 별다른 증세를 느끼지 못합니다. 임신임을 느끼게 되는 시기는 보통 임신4~5주정도입니다. 따라서 임신 3주에는 병원에 가도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 이 시기의 자궁의 크기는 달걀 크기 정도로, 임신 전과 그다지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은 수정란이 착상할 것에 대비해서 부드럽고 두터워집니다. 

  - 기초체온표를 작성하고 있는 경우, 저온기에서 고온기로 넘어가는 시점이 배란기가 됩니다. 배란 후 임신이 안 된 경우는 고온기가 2주 정도 계속되다가 저온기로 옮겨가는 시점에서 월경이 시작됩니다. 또 임신이 된 경우는 고온기가 그대로 14주 정도 계속됩니다.

  - 임신 3주 기간에는 자각 증세가 거의 없습니다. 다만 예민한 사람의 경우 감기 기운이 있는 것처럼 몸이 나른하고, 미열이 계속되며, 한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또 속이 울렁거리거나 메스꺼운 입덧 증세를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 아랫배가 아프거나 변비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임신이 되면 황체호르몬에 변화가 생깁니다. 황체호르몬의 작용으로 식도에서 위장에 이르는 괄약근이 이완되어 구토 현상과 함께 속이 쓰리기도 하고, 아랫배가 살살 아프거나 변비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 이 시기는 배란, 수정, 착상이 되는 시기입니다.


아기 몸의 변화

 - 뱃속 아기의 몸은 키는 약 0.2cm, 몸무게는 약1g으로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해서 임신이 성립되는 시기입니다. 수정란은 계속 세포 분열을 일으켜 신경관, 혈관계 순환계로 나뉘어 발달합니다.

  - 자궁 내에는 태낭이라고 불리는 아이를 감싸고 있는 주머니가 있어서 그 속에 태아가 형성됩니다. 하지만 임신 3주 정도에는 태낭을 아직 확인할 수 없으며, 태아는 머리 전체의 반 정도를 차지하고, 뒷부분은 긴 꼬리가 생겨 꼬리 달린 물고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 수정란은 착상한 후에도 계속 세포 분열을 일으켜 가는 뿌리 모양을 하고 있는 융모라는 조직으로 뒤덮이게 되는데, 이를 통해 자궁내막에 비축되어 있는 양분들을 흡수합니다. 이 융모 조직은 이후에 아이에게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는 태반이됩니다.

 [임신] 착상혈 시기 및 증상, 임신과 차이 http://richwnaak.tistory.com/33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