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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평가의 개념


1. 학생평가란 : 교육활동의 불가결한 구성요소

  가. 학교교육을 통해 학습한 성과 확인

  나. 학생의 교육적 성작과 발전 돕기

  다. 향후 교수-학습과정의 계획 수립

 * 학생의 교육목적 달성 정도 확인과 반성하는 활동


2. 교육의 목적 : 학생으로 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도록 함


3. 교육평가

  가. 학생의 행동변화 확인

  나. 학생의 행동변화 분석

  다. 학생의 행동변화 반성


4. 평가의 기능

  가. 교육목적달성도 파악 : 교육목표 달성도에 관한 증거와 정보 수집

  나. 학습의 진단과 치료 : 교육의 과정이 부드럽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

  다. 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 수집 : 광범위한 자료수집, 정확한 이해 필수

  라. 학습 촉진의 기능 : 동기유발

  마. 행동증거의 평가 : 행동의 증거를 과학적으로 수집하고 분석

  바. 교수-학습과정의 평가 :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학생평가의 목적


 1. 지적 수준 평가(지적수준)

 2. 향상도 평가(수행능력의 향상)

 3. 노력 정도 평가(능력 발휘 여부)

 4. 협업능력평가(상호작용과 협동)

 5. 학습 만족도 평가(보람과 열정)


학생평가의 종류


1.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가. 진단평가 : 수업 전에 수업목표의 설정과 적절한 교수행동의 선정, 교수 및 학습 자료의 준비 등을 돕기 위한 평가로 지적 출발점 행동과 정의적 출발점 행동에 초점

  나. 형성평가 : 학생에게는 학습의 반성과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에게는 학습과 수업 방법의 개선할 수 있도록 함

  다. 총괄평가 :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으로 점수판정, 자격인정,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 됨.

 구분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시기

교수-학습시작 전 

교수-학습진행 도중 

교수-학습완료 후 

 목적

적절한 교수 투입

교수학습진행의 적절성

교수법 개선

교육목적 달성여부 판정

교육프로그램 선택 결정

책무성 부여

 평가 방법

비형식적 평가

형식적 평가

수시평가

비형식적 평가

형식적 평가

형식적 평가

 평가 주체

교사

교육내용 전문가

교사

교육내용전문가

교육평가 전문가

 평가문항

준거에 부합하는 문항

준거에 부합하는 문항

규준참조 :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

준거참조 : 준거에 부합하는 문항


2.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 규준참조평가(상대평가), 준거참조평가(절대평가)

  가. 규준참조평가(상대평가) : 비교집단 내의 상대적인 서열 비교. 과도한 스트레스 유발, 배타적 경쟁으로 인한 협동학습 저해

  나. 준거참조평가(절대평가) : 기준에 도달한 정도 판단(절대적인 수준)


3. 평가방법에 따른 분류 : 지필평가, 수행평가

  가. 지필평가 : 선택형, 서답형 문항이 포함될 수 있음

  나. 수행평가 : 결과, 산출물과 함께 과정까지 평가.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문항은 수행과제의 일부분은 될 수 있지만 자체가 수행평가는 아님.


학생 평가에 쓰이는 문항(과제) 유형


1. 학생의 응답 방식에 따른 분류 

  가. 선택형 

    1) 미리 제시된 답지 중에서 알맞은 답을 선택

    2)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문항이 포함

  나. 서답형

    1) 독자적으로 답안을 작성

    2)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이 포함


2. 채점방식(채점자의 주관성 개입정도)에 따른 분류

   가. 선택형 문항<완성, 단답형 문항<서술형 문항<논술형 문항

   나. '어느 수준에서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을 구분할 것인가?'하는 기준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선택형문항/서답형 문항의 분류 체제를 더 많이 활용함

 

학생평가의 영역


1. 인지적 영역 : 지적, 정신적 사고의 과정을 나타내는 인간의 속성

  가. 인지적 영역의 목표 분류 :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나. 지능검사, 학업적성검사, 학업성취도검사로 나누어짐.

2. 정의적 영역 : 인간의 정서와 심리적 경향성을 기초로 개인 속에 내면화된 심리적 특성

  가. 긍정적 태도 및 흥미 유발은 교과교육의 성공을 유도하며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

  나. 내면화 수준에 따라서 5대 영역으로 구분 : 감수, 반응, 가치화, 조식화, 인격화

  다. 측정 방법에 따라 질문지법, 관찰법, 의미분석법, 투사적 방법으로 나눈다.

    1) 질문지법(자기보고식 측정) : 자유반응법, 선택법, 체크리스트법, 유목분류형, 등위법, 평정척도법 등과 같이 사전에 구조적 혹은 비구조적으로 제작된 설문지를 통해 학생들이 대답하도록 하는 평가 방법

    2) 관찰법 : 자연적 관찰법, 전기적 관찰법, 행동요약법, 시간표본법, 장면표본법, 참여관찰법, 실험적 관찰법 등과 같이 교사가 다양한 상황과 맥락 속에서의 학생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기술하는 평가 방법

    3) 의미분석법 : Osgood 등이 여러 가지 사물, 인간, 사상 등에 관한 어떤 개념의 의미를 의미 공간 속에서 측정하려고 창안한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개념을 척도 위에 제시하여 학생들이 각 양극적 형용사 사이의 척도의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표시하도록 하는 평가 방법

    4) 투시적 방법 : 개인적인 욕구, 특수한 지각, 해석 등이 밖으로 표출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극을 학생들에게 제시함으로써 정의적 특성을 측정하는 평가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Rorschach 잉크반점검사와 주제통각검사를 활용함.

평가 계획의 수립과 문항 제작 절차


1. 좋은 평가 문항 제작의 기본 방향

  가.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생 능력을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문항 개발

    1) 평가 내용과 능력(지식, 기능, 태도)을 측정하는데 적합한 문항 개발, 교수-학습 개선에 필요한 정보 추출

    2) 문항의 타당도를 높임. 문항 풀이에 요구되는 능력이 측정하고자 의도하는 능력과 일치

    3) 평가 내용 구체화, 문항의 구조화 및 평가 목적과의 일치성 등을 고려

    4) 수행평가인 경우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단위의 성취수준을 명시 사용

  나. 교육과정,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 문항 개발

    1) 교사가 수업활동에서 가르친 성취기준의 내용과 깊이 정도를 반영하여 성취 정도를 측정

    2)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 방향, 평가내용, 평가 방법 등 고려

    3) 진행된 교수-학습 상황 고려


2. 평가 계획의 수립 절차

  가. 평가 실시

  나. 평가 결과 분석

  다. 평가 결과 보고

  라. 평가 결과의 활용


3. 평가 문항 제작 절차

  가. 평가유형 확인

    1) 필수 학습 요소 추출

    2) 교과서만의 학습요소 추출은 지양

  나. 평가 설계

    1) 내용 세분화/체계화-평가 목표 설정-평가 장면 선정

    2) 어떤 유형의 검사문항을 사용할 것인가?

  다. 문안 초안 작성

    1) 문항 제작의 기본 원리, 좋은 문항의 조건 숙지

    2) 공동 출제 원칙

  라. 문항 검토 및 수정

    1) 공동출제한 교사들의 확인을 받도록 함

  마. 문항 편집 및 인쇄

  바. 평가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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