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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1. 교육과정

  가. 일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학생의 학습 활동, 여러 가지 경험

  나. 교육을 위해 교육과정의 습득은 필수 불가결

  다. 커리큘럼(curriculum), 라틴어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 배우는 사람이 일정한 교육목표를 향해서 달리는 과정

  라. 현대적 의미 : 1918년 보비트 The Curriculum

  마. 교육과정의 정의 

    1) 교과로서의 교육과정

      가)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야 할 내용을 교육과정으로 규정하는 관점

      나) 교과서, 교과개요, 교사용 지침서

      다) 모든 계획이 빚어내는 학습의 결과

      라) 한계 : 지식의 폭발적 증가로 어떤 것이 필수적인 지식인지 결정하기 어려워짐

    2) 학습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가)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관점

      나) 형식적인 교과내용, 학습자 주변 환경을 통한 간접 경험

    3)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가) 학습자가 어떤 경험을 갖는 지와는 관계없이 학생이란 의도된 목표에만 도달하면 된다는 입장

      나) 교육의 유일한 목적은 지적계발로 봄

    4) 학습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가) 수업 이전에 이루어지는 모든 계획적인 노력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입장

      나) 학습 계획 = 의도된 계획

  바.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의 목표 달성을 위해 내용을 선정하고 선정된 내용을 조직하여 지도하는 교육의 종합계획으로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에 대한 계획이며 실제 교육상황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교육과정의 유형 


1. 공식적 교육과정

  가. 국가수준 교육과정,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지침, 지역교육청 장학자료,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과 같이 의도되고(intended) 계획된(planned) 공식적인(official) 교육과정

  나. 가시적이며 표면적인 교육과정

  다. 예)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이면서 교사들이 수업을 통해 표현한 것


2. 실제적 교육과정가르친 교육과정, 학습된 교육과정, 평가된 교육과정으로 나누어진다.


3. 영교육과정

  가. 가르쳐지지 않은 교육과정

  나. 제한적 시간 때문에 생략되거나 빠지는 경우(특정 사회의 역사, 문화, 금기시하는 교육내용)


4. 잠재적 교육과정

  가. 학교나 교사에 의해 의도적으로 계획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해 은연중에 얻어지는 경험이나 산출

  나. 공식적(표면적) 교육과정의 그림자

  다. 학교의 계획과 의도와는 관계없이 학습하게 되는 교육과정

  라. 집단생활, 상벌관계, 권력관계


5. 계획된 활동과 관련된 교육과정

  - 공식적 교육과정과 실제적 교육과정이 있는데 공식적인 교육과정은 의도되고, 계획된, 가시적이고 표면적인 교육과정으로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교사들이 수업을 통해 표현한 것이 대표적이며 실제적 교육과정은 교사에 의해 교육현장에 실행된 교육과정으로 가르친 교육과정, 학습된 교육과정, 평가된 교육과정으로 나누어진다.

  - 계획되지 않은 활동과 관련된 교육과정으로 영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있는데 영 교육과정은 가르쳐지지 않은 교육과정이며, 학교의 계획과 의도와는 아무 관계없이 학생들이 은연중에 학습하게 되는 것을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그 시대의 역사적 흐름 속에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1945년 해방 후에 최초의 교육과정 제정을 시작으로 제1차 교육과정기에서부터 현재는 제7차 교육과정기이다. 

  제7차 교육과정이 고시된 때(1997년)로부터 오랜 기간이 경과되면서 '일시-전면'개정체제에서 '수시'개정 체저로 전화하면서 2007년, 2009년 개정이 진행되었다.

 

1. 2009 개정 교육과정

  가. 다른 교육과정과 달리 총론부터 먼저 학교에 적용되고 나중에 교과 교육과정인 각론가지 모두 완성됨.

  나. 2013년 초등 1, 2학년, 2014년에는 3, 4학년, 2015년에는 5, 6학년까지 연차적으로 확대, 적용된다.


2. 2009 개정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내용

  가. 학기당 이수 교과목 축소를 통한 학습 효율 제고

  나.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을 통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육성

  다. 고등학교 교과 재구조화를 통한 학생의 핵심 역량 강화

  라. 교육과정 자율화를 통한 학교의 다양화 유도


3. 2009 개정교육과정의 변화와 그에 따른 편성, 운영 방안

  가. 공통 교육과정 기간 축소 및 선택 교육과정 기간 확대

  나. 학년군 및 교과군 설정

    1)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의 교과군의 특징은 교육과정의 수평적 연계성이다.

    2) 교과간 소통과 교육 내용의 통합, 교과 간 및 활동 간 불필요한 내용 중복 해소, 재구성 촉진으로 학습 경험의 통합성, 학습 효과 및 효율성을 제고한다.

    3) 학교 자체적으로 교과별 수업시수 조정, 운영에 융통성 확대

  다. 수업시수 20% 증감

    1) 기존 교육과정에서는 학년별, 교과별 '연간 최소 시수'로 설정되어 있었으나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년군별 '연간 총 수업 시간수'를 확보하고, 교과별 20%를 증감할 수 있도록 '최소 수업시수'로 시간 배당 기준의 이원적 제시 방법을 사용하였다.

    2) 수업시수 증감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

     가) 교과(군)별 수업시수 증감을 어느 수준에서 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일

       (1) 전교수준 : 학교 특색 관련, 교내 학생들의 공통된 교육적 요구, 필요 등의 반영

       (2) 학년군 수준, 학년 수준 : 학년군 또는 해당 학년 학생들의 발달 단계, 특별한 교육적 요구 필요 등의 반영

      나) 수업시수 증감의 취지

        (1) 전년도 교육과정 운영 평가 검토 : 학교 특성화, 교과 교육과정 내용량과의 적정성 유지, 기초기본학습 강화, 심화학습

        (2) 지역사회와의 학부모 및 학생의 요구 수렴

        (3) 학교 구성원 의견 및 학교의 특수성 검토

      다) 수업시수 증감의 대상

        (1) 교과(군)별 수업시수 증감의 취지에 따라 해당 학교에서 결정함

      라) 수업시수 증감의 정도

        (1) 유의사항

          (가) 교과(군)별 20% 증감 이내에서 결정했는가?

          (나) 학년군별 총 수업시수를 충족하는가?

  라. 교과 집중 이수를 통한 학기당 이수 교과 수 감축

      1)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집중 이수를 통한 이수 교과의 수의 제한이 없음. 그러나 학교의 여건과 교과(군)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년, 학기별 교과집중 이수를 통해 학기당 이수 교과 수를 감축하여 편성, 운영 가능

      2) 분기별 집중 이수제 운영, 월별 집중 이수제 운영

   마. 창의적 체험활동 신설 - 학년별 주당 3시간 편성

      1) 자율활동 : 학교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 활동을 추진하고, 학생은 다양한 교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예로 적응활동, 자치활동, 행사활동, 창의적 특색활동이 있다.

      2)  동아리활동 : 학생은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한다. 예로는 학술활동, 문화예술활동, 스포츠활동, 청소년단체활동이 있다.

      3) 봉사활동 : 학생은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한다. 예로는 교내봉사활동, 캠페인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자연환경 보호활동이 있다.

      4) 진로활동 : 학생은 자신의 흥미, 특기, 적성에 적합한 자기 계발 활동을 통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한다. 예로는 자기이해활동, 진로계획활동, 진로정보탐색활동, 진로체험활동 등이 있다.


* 2009 개정교과정의의 주요 개정 방향으로는, 공통교육과정 기간 축소 및 선택교육과정 기간 확대, 학년군 및 교과군 설정, 수업시수 20%증감, 교과집중이수를 통한 학기당 이수교과수 감축, 창의적 체험활동 신설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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