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의 또다른 취미는 단소 불기입니다.^^

  악기 연주는 잘 못하는데 유일하게 남들보다 조금 잘한다는 악기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단소입니다. 단소는 소리를 내는 것이 쉬운 사람과 너무 힘든 사람이 있습니다. 

  저는 어릴 때 플라스틱으로 된 단소를 사용했는데 요즘은 단소도 소리가 잘 나는 단소가 있네요. 이 단소를 신단소 또는 돌기단소로 부릅니다. 

  돌기단소는 단소와 똑같은 모양인데 차이점은 바로 취구에 돌기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작은 돌기 하나로 인해서 단소소리가 휠씬 편하게 난답니다.



 돌기단소의 특징 

  첫째,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소리가 난다. 돌기단소에는 취구의 위치감지용 돌기가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소리가 난다.

  둘째, 서양악기와 합주가 가능하다. 현존의 단소는 피아노와 합주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돌기단소는 서양악기(피아노, 바이올린, 풀룻)과 합주가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셋째, 전통 단소와 똑같은 모양이다. 전통단소에 구멍을 첨가하거나 리코더 같은 것을 부착하면 전통단소가 아니다.

넷째, 잡기가 쉽다. 돌기단소는 타원형으로 잡기가 쉽다.


  저는 저번에 한 번 비행기 단소악보, 학교 단소악보, 무궁화 단소악보, 새야새야 단소악보, 아리랑단소악보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이 곡들의 정간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늴리리야 단소악보, 반달 단소악보, 섬마을 단소악보, 오빠생각 단소악보, 홀로아리랑 단소악보 포스팅입니다.


 늴리리야 단소악보


늴리리야 단소악보.hwp


 반달 단소악보


반달 단소악보.hwp


 섬마을 단소악보


섬마을 단소악보.hwp


 오빠생각 단소악보


오빠생각.hwp


 홀로아리랑 단소악보


홀로아리랑 단소악보.hwp


 단소 불기를 좋아하시거나 단소를 연습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