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웨덴해외여행을 가기 전에 스웨덴에 대해서 한 번 공부해 보았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 여행이 아닐까 싶습니다. 해외여행을 하면 아시아나 동남아시아를 가고, 서유럽을 간 다음 북유럽을 많이 가는 순이랍니다.

  언제 북유럽을 올 수 있을지. 서유럽도 가보지 못한 저는 북유럽의 나라인 스웨덴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한 눈에 보는 스웨덴


스웨덴의 수도 : 스톡홀름(Stockholm)


스웨덴의 인구 : 약 9,147,000명 


스웨덴의 면적 : 449,964㎢(한반도의 약 2.4배)


스웨덴의 주요도시 : 예테보리(Goteborg), 말뫼(Malmoe)


스웨덴의 주요민족 : 북게르만족(Nordgermanen), 랩족(Lapp)


스웨덴의 주요언어 : 스웨덴어(Swedish)


스웨덴의 종교 : 루터교(95%), 카톨릭(1.5%)



스웨덴의 역사


 스웨덴이 역사의 무대에 등장한 것은 9세기경으로 바이킹의 활동이 활발했던 시기이다. 11세기에 이르러 비로소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독립국가를 이루었다. 한때는 스칸디나비아의 강국으로 핀란드와 노르웨이를 지배하기도 했었다. 

 현재는 타 북유럽국가간에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 중립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스웨덴의 경제체제는 혼합경제로 사유재산의 보장을 원칙으로 하는 동시에 국가가 정책적으로 소유권의 일부를 가지고 있다. 정부의 개입으로 개개인의 소득격차를 줄이고 있으며 주로 쓰이는 방법은 세제와 저소득자에게 지급되고 있는 보조금이다. 따라서 세제부담이 상당히 크며 세금의 일부는 양로연금, 가족수당, 주택수당, 학비수당, 의료서비스 등으로 다시 개인에게 환원된다. 

 농업이 발달해 있으며 주요 농산물은, 소맥, 사료, 감자, 사탕무 등이다. 또한 면적이 23만 3천㎢에 달하는 풍부한 산림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총 2,900㎞에 이르는 해안선에도 불구하고 기후와 여러 가지 제약조건으로 수산업은 발달하지 못하고 있다.



스웨덴의 지리


  스웨덴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면적은 449,964㎢로 한반도의 두배에 해당하는 크기이다. 동서의 길이는 499㎞, 남북의 길이는 1,574㎞로 가늘고 긴 국토를 가지고 있다. 


  스칸디나비아 산맥을 경계로 노르웨이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북동부로는 핀란드와 접하고 있다. 스웨덴의 국토는 대부분이 바다와 접해 있으며, 동부는 발트해와 보트니아만, 서남부는 스카레가크와 카테카트 해협, 남부는 외뢰순 해협이 위치해 있다. 

 유럽에서 네번째로 큰 국토를 지니고 있으며 삼림지대가 전국토의 50%, 경작지가 10%, 호수와 하천이 9%, 기타 31% 로서 구성되어 있으며 호수도 96,000여개에 달한다.


스웨덴의 기후


  멕시코 만류의 영향으로 동일 위도에 위치하고 있는 타 지역보다 온화한 기후를 보인다. 북부의 노를란드 지역은 1년 중 6 개월 동안 눈에 덮여 있으며, 여름의 평균기온은 14.7℃, 겨울의 평균기온은 -12.8℃으로 하루종일 영하권에 머물게 된다. 또한 6월부터 7월까지는 백야현상으로 수주일에 걸쳐 태양이 24시간 지속되기도 한다. 스웨덴 국토의 7분의 1이 북극권에 속한다. 이에 비해 남부지역은 겨울이 짧으며 날씨도 대체로 온화하다. 여름의 평균기온은 16.6℃, 겨울의 평균기온은 -0.6℃이다. 연강수량은 500 ~ 750m로 남동부의 발트해 연안과 북부의 노를란드 내륙지방은 강수량이 300 ~ 400m로 적은 편이나 서남부의 노르웨이 접경 고산지대는 약 2000m로 많다.


  * 12월에 스웨덴을 가면 엄청 춥다고 하던데 실제로 스웨덴은 우리나라의 겨울보다 춥지 않았습니다. 등산화에 겨울등산복까지 너무 따뜻하게 옷을 가지고 갔는데...... 실제 스웨덴 날씨를 보고 후회가 되었습니다.

  제가 간 12월에도 스웨덴은 눈이 오지 않았습니다. 멕시코 만류의 영향으로 첫눈까지 오지 않은 스웨덴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다만 스웨덴에는 흑야가 있어서 오후 4시가 되니 깜깜해졌습니다. 그래서 스웨덴 겨울을 구경하려면 아침 일찍부터 하는 것이 좋답니다.


스웨덴의 사회문화


 스웨덴의 인구는 약 900만명으로 출산율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나라중의 하나였으나 80년대부터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젊은 노동인력의 부족으로 외부 이민을 받아들였으며 2차 대전 이후에는 약 70만명의 외국인이 이주하여 정착했다. 70만명중 약 50%는 핀란드인이며 나머지는 노르웨이, 덴마크, 동구 및 기타지역의 이민자들이다. 전체 인구의 95%가 스웨덴인이며, 이외에 우랄 알타이어계에 속하는 핀족 약 2만명이 북부 국경지대에 거주하고 있다. 

 스웨덴인은 게르만족의 한 갈래로 다른 인종과의 혼혈 정도가 적으며, 북부 지방의 소수 토착민인 랩족을 제외하면 북게르만어파의 일종인 스웨덴어를 사용한다.스웨덴어 외에도 영어와 독일어도 널리 쓰인다. 매우 적극적이며 합리적인 국민성을 가지고 있으며, 공동이익에 대한 협력성은 강하나 개인생활에 있어서는 개인적인 성향을 보인다.

스웨덴의 시차


 한국보다 8시간 늦으며, 3-9월간의 서머타임 실시 기간에는 7시간 늦다. 우리나라보다 8시간이 늦어서 그 곳의 밤12시가 우리나라 아침 8시였습니다.  


스웨덴의 통화


 스웨덴 크로나로 SKr또는 SEK라고 표기된다. 보조 화폐는 외레(Øre)로 1SKr=100Øre이다. 지폐는 SKr 1000, 500, 100, 20이 있으며, 동전은 SKr 10, 5, 1과 50Øre가 있다. 

  * 이 부분은 다음에 자세하게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웨덴 한국대사관 연락처


- 주 스웨덴 한국 대사관 

Tel. 46) 08 660033040 12 33 

주소 : P.O.Box 27237, 102 53 Stockholum, Swede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