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웨덴과 덴마크는 가는 곳마다 건물마다 화보였습니다. 사진을 잘 찍지도 못하고 기술도 없는 저이지만 찍을 때마다 감탄사가 터져나왔습니다. 옛 건물을 너무 잘 보존하여서 그것을 활용하는 북유럽 사람들의 모습이 내심 부럽기도 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백야가 있는 여름에 스웨덴과 덴마크로 해외여행을 다시 가보고 싶습니다. 


한 눈에 보는 덴마크


◈ 덴마크의 수도 : 코펜하겐(Copenhagen)


◈ 덴마크의 인구 : 약 5,480,000명


◈ 덴마크의 면적 : 43,094㎢(한반도의 약 1/5)


◈ 덴마크의 주요도시 : 올복(Aalhorg), 오후스(Arhus), 오덴세(Odense)


◈ 덴마크의 주요민족 : 데인족(Danes)


◈ 덴마크의 주요언어 : 덴마크어(Danish)


◈ 덴마크의 종교 : 루터교(95%), 가톨릭(3%), 기독교(3%), 이슬람교(2%)


◈ 덴마크의 정치형태 : 내각책임제

덴마크의 개요


 덴마크는 작은 나라라고 할 수 있지만, 자연만큼은 풍요롭고 오랜 역사를 가진 나라이다. 안데르센과 낙농의 나라로 알려진 덴마크는 약 406여개에 달하는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서양 북부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섬 그린랜드와 영국 북쪽의 파로 제도로 이루어져 있다.

 국민 5,475,791명 중 약 5분의 4가 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바이킹의 후예인 덴마크인들은 오늘날 낙농과 공업 디자인등으로 부를 축적하여 풍요로운 생활을 구가하고 있으며 국민들에게 평등의식을 심어주어 계급의 차이가 적은 평등, 자유, 복지의 사회를 이룩하게 만들었다. 

 덴마크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왕국의 유물들이 산재해 있으며 바로 이런 것들이 이 나라의 역사를 말해주고 있다.



덴마크의 지리


 총면적은43,094㎢로 동쪽은 외레순 해협을 사이에 두고 있으며 북쪽은 노르웨이, 유틀란트 반도의 남부는 독일과 접하고 있다. 

 유럽 대륙의 중북부에 위치해 있는 덴마크는 유틀란트 반도와 핀섬, 셀란섬, 보른홀름섬 등의 주요 3개의 섬을 주축으로 총 405개의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특히 북유럽에 위치해 있으면서 유럽본토와 연결되어 있는 유일한 스칸디나비아 국가이다.



덴마크의 기후


 멕시코만류의 영향으로 온화하나 연중 바람이 많고겨울에는 기후 변화 심하다. 2월 평균기온 영하 0.4도, 7월 평균기온 16.6도이며, 연평균 강우량은 664㎜이다. 생각한 것보다 추운 것은 아니었지만 우리나라의 겨울과 비슷하며 스웨덴보다는 추웠습니다. 하지만 극도로 춥지는 않았습니다.

덴마크의 사회문화


 덴마크의 인구는 약 530만명으로 덴마크어가 공용어이며, 타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언어와 영어가 통용된다.

주요 종교는 프로테스탄트로 덴마크인의 생활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낙농의 나라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현재 낙농이 덴마크의 경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7%로 아주 미비한 편이며, 공업 디자인 부문이 주목을 받고 있다.


덴마크의 시차


 한국보다 8시간 늦으며, 3월부터 9월까지의 서머타임 실시기간에는 7시간 늦다. 덴마크도 스웨덴과 마찬가지로 한국보다 8시간이 늦었으며 12월 4시가 되니 흑야로 저녁이 되었습니다.

덴마크의 전압


  220V, 50Hz

  우리나라와 같으므로 그냥 꽂으면 됩니다.


덴마크의 통화 / 환전


 덴마크 크로네(Danish Krone)를 사용하며 Dkk로 표기한다. 1크로나는 100외레(Ore)이며, 지폐는 1,000, 500, 200, 100, 50 크로나로 구분되며 동전은 20,10, 5, 2, 1크로나 50, 25외레(Ore)가 있다. 

환전은 공항, 은행, 시내환전소 등에서 가능하다. 공항, 중앙역 소재 은행 (Den Danske Bank)은 주말 외에 영업시간 이외에도 이용 가능하다. 공항이나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호텔이나 시내환전소 보다 유리하다. 시내 환전소의 경우 매도환율을 매입환율인 것처럼 높게 게시해 놓고 손님을 끌고 있으나, 실제로는 과다한 수수료를 부과하여 가능한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다.


덴마크 한국대사관 현지연락처


- 주 덴마크 한국 대사관 

 주소 : Svanemollevej 104, 2900 Hellerup 

 전화번호 : 39-46-04-00 

 FAX : 39-46-04-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