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동양종금 증권문자를 통한 주식공부 


  시장이 큰폭으로 하락을 했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이처럼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분야별 탑픽종목에 대한 갈망은 점점 커지기 마련입니다. 즉, 1등 주식만이 독야청청 하게 되는 극 차별화 장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각 분야의 탑픽 종목(전기차, OLED, 사물인터넷, 드론, 제약, 헬스케어, 음식 주식)에 대하여 간략 서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전기차(전장), 사물인터넷, OLED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6 테마주 입니다.  작년 종목장세 시작의 물꼬을 열었던 CES 2016은 올해 1월 6일(현지시간) 오늘이 시작 입니다.


 전기차 주식-일진머티리얼즈 


  인류의 대 재앙이라는 중국의 대기 오염은 중국 산업의 대세가 전기차로 갈 수 밖에 없음을 예견케 합니다. 중국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게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식상아프론테크, 삼화콘덴서은 전기차 관련 주식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식은 아래와 같은 긍정적인 점이 있습니다.

  1) 일진머티리얼즈는 PCB의 회로를 구성하거나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로 사용되는 얇은 구리박인 일렉포일(Elecfoil)전문제조업체로, 2차전지용 일렉포일세계시장점유율1위업체

  2)  2015년 전세계 전기차판매량은 42만대로 전년대비31.3% 증가할것으로 전망하며, 2016년에는 중국시장 고성장으로 58% 성장이 예상돼 전기차용 일렉포일시장도 고성장 지속전망. 이에 따라 2차전지용일렉포일 세계시장점유율 1위업체인 동사의 수혜가 예상됨

  3) 일진머티리얼즈는 글로벌1위 2차전지용 생산능력을 보유한 업체로서  전기차시장성장에 가장 수혜를 볼것으로 전망하며, 2016년, 2017년 영업이익 개선폭이 가장 클것으로 예상함.


  결론적으로 한국투자자가 가장 고속성장하는 중국전기차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안은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일진머티리얼즈에 대한 대안 투자라고 봅니다.



 OLED 주식-oci머티리얼즈 


  OLED 주식으로는 oci머티리얼즈 주식, 원익IPS, OCI머티리얼즈, 엘디티가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oci머티리얼즈 주식은 아래와 같은 긍정적인 점이 있습니다.

  1) 반도체 공정 스텝수 증가에 따른 NF3(반도체 및 액정 표시 장치(LCD) 공정 장비 내 체임버를 세정하는 특수 가스) 사용량 증가

  2) OLED에 가동률 상승에 따른 NF3 사용량 증가

  3) sk그룹 피인수로 중장기적으로 sk그룹과의 시너지 기대


 사물인터넷, 드론 주식-이에스브이 


  사물인터넷과 드론 관련 주식으로는 이에스브이엠씨넥스가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스브이 또한 세계 최고 경쟁력을 보유한 드론 업체인 중국 드론업체와 MOU를 맺고 합작생산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드론산업이 최고의 미래향 산업임을 감안할때(민간용 드론산업은 연평균34.8% 성장예상) 충분히 예견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이에스브이의 드론 기술력은 최대 드론업체인 중국업체와의 MOU뿐 아니라 상업용 드론을 양산하여 일본 야마다전기로 납품예정 입니다.

  2016 기준 PER 8.7배로 매력적 Valuation 보유하고 있는 이에스브이는 영상, 소리 및 자율주행에 관한 고도의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2016년 레이싱 드론의 최강자로 부상 하고 있습니다.


  이에스브이 주식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긍정적인 점이 있습니다.

  1) 2016년 레이싱 드론의 강자로 부상 

  2) 2016 기준 PER 8.7배로 매력적 Valuation 보유

  3) 영상, 소리 및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보유, 스마트카, 스마트홈에 이어 드론사업 진출

  4) 팔방미인으로 각 분야에 특화된 고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이에스브이 주식 투자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1/19일 전환상환우선주가 120만주 전환 되는 등 단기 보호예수물량을 소화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제약주-종근당 


  요즘 장세에서 특히 주목해야 하는 점은 제약주로 제약주에는 종근당(홀딩스포함), 녹십자,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있습니다. 사실 바이오쪽도 셀트리온이 최근 수상한 행보가 지속 되어온 바 제약, 바이오 등 헬스케어의 반격은 대웅제약, 종근당을 중심으로 작년에 이은 제약업종 2차 랠리의 시발점이 아닐까 주목 되는 바입니다


  종근당, 녹십자, 동아쏘시오홀딩스 등 신주류 종목과 '너에게로 또 다시'를 강력히 부를것만 같은 한미약품, 한미사이언스를 특히 다시 주목하셔야 합니다.


  1월 5일 6000억대의 바이오시밀러 기술수출 계약을 성사한 종근당은 한국 최다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바, 아직 갈길이 멀기만 합니다. 이번 라이센싱아웃에 성공한 2세대 빈혈치료제인 네스프는 세계시장 규모만도 2조5천억인데 종근당이 내세우던 파이프라인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 했다는 점 생각해 봅니다.


  1월 5일 어제 종근당 이장한 회장은 3자녀에게 주식 33만주 증여를 공시했습니다. 최근 종근당 주가의 급등으로 진입을 주저하신다면 현재 이 시점에서 이 가격에 증여를 부득불 결정한 종근당 오너의 결정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 일까요?

  종근당의 이번 라이센싱아웃 발표는 서막에 불과합니다.종근당은 신규 타깃 신약 후보 물질 기술 수출 성과를 기대 하고 있는 바, 최다 보유 파이프라인 등을 근거로 종근당홀딩스와 함께 올해 제약업종 탑픽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오스코텍, 바이로메드, 대웅제약 등 라이센싱 아웃 붐이 제약업 전반에서 다시 일어나고 있어서 작년 제약주 발기 원년에 이어 올해 2차 랠리가 진행 될 수 있음을 꼭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종근당 주식의 긍정적인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발성 골수종 치료제 CKD581(HDAC 저해제) 임상 1상 진행, 2016년 임상 1상 시험 완료 계획. 경쟁 제품 노바티스 패리닥(Farydak) 대비 안전성 및 유효성우수

  2)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CKD519(CETP 저해제, HDL 콜레스테롤 상승 작용기전) 임상1상 진행, 2016년 임상 1상 시험 완료 계획. 2017년 임상 2상 진입 계획

  3)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제 CKD506(HDAC6 저해제, Treg세포 HDAC6 저해, CTLA4상승, TNF alpha 감소 작용기전) 전임상 진행, 2016년 2월 전임상 완료 계획. 2016년 하반기 유럽 임상 1상 진입 계획, 2023년 출시 목표


  아울러 오스코텍, 바이로메드, 대웅제약 등 라이센싱 아웃 붐이 제약업 전반에서 다시 일어나고 있어서 작년 제약주 발기 원년에 이어 올해 2차 랠리가 진행 될 수 있음을 꼭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헬스케어-디오 


  구조화된 고령화시대의 문턱에 선 한국시장에서 제약, 바이오 등 헬스케어는 장기 메가 트랜드 산업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의 산업구조상 장기 상승 트랜드 업종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야말로 투자원칙 중 백전불패의 모태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효시인 디오가 있습니다. 

  1) 치과용 임플란트 생산 전문업체로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확대 수혜로 실적 턴어라운드 가속화 

  2) 인구 고령화 및 보험적용 확대로 국내 시장 지속적인 성장 가능해지면서 수혜 가능할 듯

  3) 디지털 네비게이션이란 환자에게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최신의 임플란트 수술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시술 과정이 최첨단 디지털 장비를 기반으로 진행, 임플란트가 잘못 식립되어 생길 수 있는 신경 손상이나 보철물 파손의 가능성을 현저하게 줄여 정확한 시술 및 안정적인 보철물로 임플란트 수명 늘릴 수 있다. 


 커피주-한국맥널티 

  저도 커피를 참 좋아합니다. 하루에 2잔 마시는 커피를 줄여야 하는데 그것이 잘 되지 않습니다. 국내 원두커피 시장이 연평균 14.5% 성장이 예상 되는 바 최대 수혜주로 전망됨

  한국 프리미엄 원두커피 공급 선두업체로인 한국맥널티는 씨앤유 등 일반 편의점에서도 커피전문점과 고품질의 프리미엄 커피를 단돈 1000원에 테이크아웃하게 된다는 점에서 커피인구의 폭발적 증가를 가져오게 되고, 그 혜택의 선두에 한국맥널티가 있다는 점입니다. 한국맥널티의 1월 5일 시간외 상한가가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한국맥널티의 긍정적인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 프리미엄 원두커피 공급 선두업체로  커피시장 전 영역의 제품군을 보유한 커피 생산/판매 전문 기업. 커피사업부와 제약사업부의 본격적인 성장 예상

  2) 빠른 성장 중인 원두커피 시장에서 유통채널 및 제품 다변화를 통해 지속 성장 전망. 국내 원두커피 비중이 30~40%로 선진국(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호주 등 원두커피 비중 80~90%) 대비 성장가능성 보유


  주식은 예측하지 못한 일들이 생기기에 참 어렵습니다. 북한의 4차 핵실험 성공 소식에 주식은 또 한 번 휘청했습니다. 다시 돌아올 것이라 봅니다.

  모든 개미투자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