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16년 12월말 2년마다 받는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얼마 전 건강검진 결과표를 받았습니다. 30대 후반이 되니 이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것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자고 해놓고서는 이놈의 게으름증 때문에 12월말 그냥 동네병원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제가 동네병원에 가는 것을 보고 남편이  "나 갈 때 같이 가지."라며 비웃습니다. 그래, 남편이 갈 때 같이 갈 걸 그랬습니다. 12월말이 되니 건강검진을 하러 온 사람이 많았습니다. 
  2년 뒤에는 꼭 괜찮은 병원에 가서 정밀건강검진을 받아야겠습니다.
  비만 부분을 보면 허리둘레, 체질량지수로 나타납니다.
  허리둘레는 64로 정상입니다.
  체질량지수는 18.7로 정상범위에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 몸무게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답니다. 많이 먹는 편인데 바쁘게 지내다보니 몸무게 변화가 없답니다. 운동할 시간이 많이 없는데 이 부분은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빈혈, 당뇨병 공복혈당도 괜찮습니다.
  문제는 이상지질혈증부분입니다. 총콜레스테롤이 180으로 정상, 중성지방 62로 정상, LDL콜레스테롤 109로 정상입니다.
  허걱!
  HDL콜레스테롤 58로 정상B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건강하게 늙어가기 위해 이상지질혈증과 콜레스테롤에 대한 공부를 시작합니다.

[ 이상지질혈증 ]
  -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이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한 상태를 말한다.
 - 대부분 비만, 당뇨병, 음주와 같은 원인에 의해서 이상지질혈증아 발생할 수 있으나 유전적인 요인으로 혈액 내 특정 지질이 증가되어 이상지질혈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
  LDL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며 HDL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장마비나 뇌졸증 위험이 증가하고 HDL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장미비나 뇌졸증 위험이 감소합니다.
중성지방은 지질의 한 종류로 중성지방이 높으면 심장마비나 뇌졸증 위험이 증가합니다.

[ H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 ]
 - 남성 35~55mg/dL
 - 여성 45~58mg/dL
 - 건강양호 : 60mg/dL
 - 건강에 이상은 없으나 자기관리 및 예방조치 필요 : 40~59mg/dL

[ L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 ]
 - 0~130mg/dL
[ HDL-콜레스테롤 높이기 ]
1. 꾸준한 운동
  - 운동을 하면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혈액순환과 지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활성화되어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한다고 합니다.
  - HDL콜레스테롤을 높이기 위해 주3~5일, 1일 40~60분 정도로 걷기, 수영,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다고 합니다.
2. 체중관리 및 식생활 조절
  - 비만은 모든 질병의 원인이므로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 육류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에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 HDL콜레스테롤을 높이려면 견과류, 오메가3, 홍삼이 좋다고 합니다.
  - HDL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나이아신은 계란, 바지락, 아보카도, 말린 자두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운동도 매일 하고 고기보다는 야채를 많이 먹으며 오메가3 영양제 하나 사서 먹어야겠어요.

  신장질환, 간장질환에서는 정상이 나왔답니다.
  2년 전 검사 결과를 포스팅한 것을 보니 그 때는 공복혈당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공복혈당에 대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와 혈당 낮추는 방법 ]
  2년 뒤 공복혈당은 정상인데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습니다. 일과 육아에 바쁜 워킹맘이지만 운동으로 몸을 관리해야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hdl콜레스테롤이 낮다고 하기에 조금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운동을 하고 식이요법을 통해서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야겠습니다.

 주요상태결과는 나쁘지 않습니다. 체질량, 혈압, 혈당, LDL콜레스테롤도 괜찮습니다.

 이번 건강검진에서는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조금 낮아서 정상B로 이상지질혈증이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남편은 조금만 관리하면 되니 별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고기킬러인데 고기와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것을 줄이고 바쁘다고 미루어둔 운동을 하루에 30분씩 꼭 해야겠습니다. 드라마를 볼 때 집에 옷걸이 대용으로 놓아둔 실내용 자전거를 타야겠습니다. 강제로라도 남편과 함께 만보기앱을 틀고 하루 만보를 채워야겠습니다.  하루 만보 걷기라도 꼭 실행을 해 보아야겠습니다.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키자. 모두 건강하세요. 


2016년 건강검진을 받으신 분은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