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올해 여름 참 덥지요? 더운 날씨에 몸은 지치지 않았나요? 

  이럴 때일수록 더욱 잘 먹어야 하지요. 그래서 오늘 도전한 여름요리는 가지탕수예요. 

  여름은 가지가 참 좋지요. 가지를 아이들에게도 잘 먹이고 싶은데 아이들은 잘 먹으려고 하지 않네요. 엄마는 항상 꾀를 내어서 가지를 먹게 하려고 가지탕수를 만들었어요.

가지탕수 만드는 방법


 재료 : 가지 2개, 튀김가루, 달걀, 찬물, 식용유

 소스 : 물 1컵1/4, 식초1/2컵, 간장1숟가락, 설탕1/2컵, 대파1개, 양파, 피클, 전분


1. 가지는 먹기좋게 어섯 썰어 준비한다.

  - 한 입에 먹기좋게 자르는 것이 좋아요. 


2. 튀김가루 1컵, 물 1컵을 넣고 저은 뒤 튀김가루 1컵을 넣고 젓지 않고 넣는다. 

  - 젓지 않은 튀김가루가 나중에 가지와 만나 기름에 들어가면 튀김옷이 되어요. 이 비율로 하면 정말 바삭바삭한 튀김을 먹을 수 있네요. 더 바삭바삭하게 하려면 물 대신 맥주를 넣으면 된다고 해요.

3. 가지를 튀김 반죽에 담근다.

4. 기름이 달구어지면 가지를 바삭하게 튀겨낸다.

  - 가지 튀김이 이렇게 맛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네요. 아이들도 튀김인 줄 알고 잘 먹네요. 

5. 분량의 재료로 탕수육 소스를 만드세요.

  - 물을 1컵1/4, 식초1/2컵, 간장 1큰술, 설탕1/2큰술을 넣고 식초냄새가 날아갈 때까지 끓이세요. 소스물이 끓으면 양파(당근, 피클을 넣어도 좋아요)를 넣으세요. 

6. 탕수육 기본 소스가 끓으면 양파를 넣으세요.

  - 양파를 썰어서 넣어주세요.

7. 양파가 조금 익으면 전분을 넣어주세요. 

 - 양파가 살짝 익으면  불을 약한 불로 하고 전분 물(물4숟가락, 전분가루 2숟가락으로 만든 것, 물과 전분가루의 비율은 2:1)을 세 숟가락 넣어주세요. 

  - 소스가 걸죽해지면 불을 끄세요.

8. 만들어진 소스를 튀긴 가지를 넣어 버무리거나 찍어먹으세요.

  - 저는 소스에 찍어먹는 것을 좋아했는데 가지탕수는 탕수육소스에 담가서 먹는 것이 좋네요.

  여름음식이 가지탕수에 이어서 보너스로 매운볶음우동, 간장볶음우동 레시피도 공개해요. 

배고픈 아이들을 위해서 급하게 하다 보니 사진을 찍을 시간이 없었어요. 어린이집에 집으로 온 아이들이 허기지다며 빨리 먹을 것을 달라고 하네요.

만드는 것에 집중하다보니 사진을 찍지 못했어요. 이 점은 이해해 주세요.


매운볶음우동과 간장볶음우동 만드는 방법


 매운야끼 : 우동면1개, 칵테일새우3, 오징어1/4, 양배추 한줌, 양파1/4, 숙주 한 줌, 청양고추 1개, 대파1/2, 고추기름, 마늘

 간장야끼 : 우동면1개, 베이컨1줄, 숙주 한 줌, 양파1/4, 청경채 1개, 피망, 파프리카. 양배추 한 줌, 대파1/2, 마늘, 식용유

 소스 : 굴소스2큰술, 간장1/2큰술, 후추, 참기름, 물3큰술, 맛술1큰술


1. 채소는 손질해 굵게 썰어 준비해주세요.

  - 항상 요리를 시작하기 전에 음식 재료를 다듬는 것은 알고 계시지요?

2. 해물(새우, 오징어, 홍합)은 손질해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 해물의 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맛술 1숟가락을 넣어주세요.

3. 우동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 물에 헹구어 주세요.

  - 우동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치면 우동의 냄새를 잡아주세요.

4.  팬에 식용유를 2숟가락 두르고 약한 불에 다진마늘, 썰은 청양고추1개, 대파1/2을 넣고 볶으세요.

  - 어린 아이들이 먹을 때는 간장야끼로 조리하면 좋아요. 썰은 청양고추가 있으면 매콤한 맛이 나기 때문이예요. 매운야끼의 방법은 어른이 먹을 때 해 주세요.

5. 양파와 당근, 양배추를 넣고 잠시 볶다가 숙주를 넣어주세요.

  - 숙주의 비린 맛을 잡기 위해 숙주를 넣고 볶을 때 식초1/3큰술을 넣어주세요.

6. 우동과 소스를 넣어 간을 맞추어주세요.

  - 소스를 넣을 때는 간장을 후라이팬 가장자리에 넣고 그 다음 굴소스 2숟가락, 끓인 물 반컨을 넣어 간을 맞추면 돼요.

7. 집에 청경채가 있다면 넣어 잠시 더 볶아주세요

  - 집에 청경체가 없다면 굳이 넣으실 필요는 없네요.

8. 후춧가루와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하세요.

  - 후추가루는 넉넉하게 넣어주세요. 

  - 참기름이 들어가고 불을 끄면 돼요. 설탕도 조금 넣어주면 풍미가 살아나네요.


  가지탕수와 볶음우동을 만드는 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어요. 두 요리 다 아이들이 좋아해주어서 요리를 하는 보람을 느끼게 해 주었어요. 

  여름에 먹어서 더욱 맛있는 여름별미음식이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