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줌마 육아일기

백점맞는수학 3학년으로 선행학습하기, 초등2학년 공부 이야기

평강줌마 2018. 1. 9. 07:06
반응형
*제 지갑과 함께하는 포스팅이예요.
  아직까지 학습이나 보습학원을 다니지 않고 집에서 스스로 공부를 하고 있어요. 1~2학년 때까지 피아노와 영어 눈높이만 하고 있어요.
  미술은 보내고 싶은데 아이가 집에 오는 시간이 늦어지는 것이 싫어서 그냥 이 부분은 마음을 접었어요.
  보습학원이나 수학학원을 보내지 않고 엄마와 함께 공부를 하고 있어요.
  겨울방학 동안 3학년이 되기 전에 3학년 1학기 수학을 동아출판 백점 맞는 수학으로 공부를 하고 가기로 했어요.
 선행학습을 하지 말라고 하는데 미리 알고 가면 선생님의 말씀을 더 이해하기 쉽겠지요.
  요즘 문제집은 정말 다양하네요.
  제가 국민학교에서 배울 때는 표준전과, 동아전과, 완전학습, 이달학습이 문제집이었는데.... 요즘은 이름을 다 모를 정도로 많네요.
  그 중에서 백점맞는시리즈로 공부를 하고 있어요. 아직 국어, 수학, 사회는 사지 않았네요.
  3학년이 되니 미리 공부를 해야 할 것이 많네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를 할 양이 많아지겠지요.
  우선은 제가 아는 만큼은 아이와 함께 공부를 해 보려고 해요.
  방학 동안 체험도 많이 하고 선행학습도 좀 하려고 해요.
  기적의계산법 4권을 아직 안 풀어서 풀고 있어요. 기적의계산법 4권은 2학년이 푼다고 하는데 3학년 수학교과서를 보니 1단원이 덧셈과 뺄셈으로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받아내림이 없는 뺄셈,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이 나오네요.
 오늘은 기적의 계산법4권을 하면서 딸아이와 한 판 했어요.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이나 받아내림이 잇는 뺄셈의 윗부분을 표시하지 않고 암산으로 풀다가 틀리네요.
  손이 부지런하고 엉덩이가 무거워야 공부를 잘한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그 위에 숫자를 적는 것을 귀찮아하네요.
  그래서 아이에게 한 마디를 했어요. A4종이에 제가 끄적인 숫자를 보여주면서요. 마침 제가 주식수익을 계산한 종이가 보이는 것이예요.
  엄마도 빼고 더하기를 계산할 때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을 표시한다고 말이예요.
  3학년 1학기 1단원을 공부하면서 아웅다웅하고 있어요.
  사실 나무랄 것 없는 딸아이랍니다. 오늘도 설거지를 엄마가 하는 동안 전집도서를 가져와서 읽고 있네요.
  친오빠가 준 전집 세트를 누가 읽냐며 옥션나눔박스에 넣으려고 했거든요.
  딸아이가 읽고 있었네요.
  딸, 우리 즐겁게 공부를 해 보자. 공부를 즐겁게 한다는 것이 웃긴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기면서 해 보자.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