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블로그 하는 것 말고 또 다른 취미인 식물 기르기. 블루베리가 좋아서 제 돈 주고 구입을 했어요.

  블루베리를 키우는 것을 좋아해요. 쉽게 키울 수 있는 것이 블루베리묘목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블루베리 묘목을 구입했어요. 

  대개는 2~3년된 것으로 11종류를 인터넷으로 구매했어요. 블루베리 묘목 한 그루당 4,900원이네요.


[블루베리 묘목의 특징]

- 블루베리 묘목은 비닐포트 안에 뿌리가 잘 발달해 있어야 좋은 묘목이라고 해요.

- 포트를 벗겨보면 실처럼 하양 뿌리(천근성)가 많이 있는 경우 좋은 묘목이라고 해요.

- 과습 또는 건조 피해를 받은 묘목의 경우 실뿌리가 녹아 없어 생육에 피해를 가져오기 때문이라고 해요.

- 뿌리만 잘 발달해 있으면 나무줄기는 현재 크기가 작더라도 단 시간 안에 새로운 가지를 뻗어올린다고 해요.

- 블루베리 묘목은 다량의 비량가 필요치 않다고 해요. 오히려 과비는 묘목에 치명적이라고 해요.


[블루베리 추천 품종]

- 하우스 시설이 되어 있거나, 베란다 등 바람의 영향이 적은 곳은 상관이 거의 없으나 추운 지역에 노지재배 또는 옥상이 난 마당 등에서 키우는 경우에는 동해에 강한 품종을 ​심는 것이 좋다고 해요.

- 북부하이부쉬는 M7, 레카, 블루제이, 블루레이, 블루칩, 패트리오트, 코빌, 노스랜드, 노스블루가 좋아요.

-​ 남부하이부쉬는 브리지카, 오닐, 레가시, 블루크롭이 좋다고 해요.

- 블루베리 맛은 추위에 약한 레가시, 브리지타, 오닐 등이 맛이 좋다고 해요.​

  블루베리 묘목 11그루가 상자에 담겨 있네요.

  상자를 뜯으니 블루베리 묘목들이 누워져서 포장이 되어 있네요. 많이 테이핑이 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택배로 잘 왔네요.​

  하나씩 테이프로 뜯어서 블루베리 묘목별로 나누어서 정리를 하고 있어요.

  화분 밑에는 블루베리 품종별 이름이 적혀 있네요.

  초록색 입을 보니 살아있음이 느껴지며 봄이 집에 온 듯 해요.

  북부하이부쉬인 블루베리 코빌이예요.

  블루베리 코빌은 미농무성과 뉴저지 주립농업시험장에서 공동 육성한 블루베리품종으로 1949년에 발표를 했어요. 블루베리나무의 자세는 개장성이며 자람새는 왕성하고 블루베리 열매의 생산성은 높아요. 

  블루베리 열매는 크고 블루베리 열매의 형태는 편단형이며 블루베리 열매의 색은 청색이라고 해요. 과육은 단단하고 약간 향기가 있으며, 시낫이 강하지만 맛이 매우 좋다고 해요.

  블루베리 블루제이예요. 
  블루제이는 미국 미시간 주립농업시험장이 육성하여 1978년 발표한 블루베리 품종이예요. 블루베리 나무의 자세는 직립성이고 수 세는 강한편이며 블루베리나무의 키는 2m를 넘는다고 해요.
  블루베리 열매의 생산성은 중정도이며, 성숙기가 고르고 블루베리 열매는 중간 정도의 크기라고 해요. 과형은 단형, 과분은 많고, 과피는 맑은 청색으로 꽃자리의 상태가 좋아요. 과육은 단단한 편이며 산이 약간 많지만 맛과 향기가 좋다고 해요. 열매터짐은 적고 저장성이 뛰어나며 내한성이 대단히 강하다고 해요.

  블루베리 M7이예요.

  Duke와 다로우늬 교배종으로 신품종으로 하이부쉬(내한성)와 남부하이부쉬(수세)의 특징을 동시에 지닌다고 해요. 중생종, 대립, 자람새가 좋고 수세가 크다고 해요.  

  블루베리 패트리오트예요.

  조생종으로 수세가 강하며 질립형이고 나무 으듬지가 짧다고 해요. 당도는 bx 11.7%이며 과병흔이 작고 습기는 중간 정도라고 해요.

  크기는 대과종~극대과종이며 과형은 약간 편단형이라고 해요. 과피는 암청색이고 풍미는 매우 좋다고 해요.

  특징으로는 내한성이 강하고, 토양 적응력이 좋아요. 성숙기를 맞추기 위해서 약간의 적화가 필요해요. 

  블루베리 블루레이예요.

  블루베리 블루레이는 어린 묘목시기에 수세에 강하고 직립이며 결실후 펼쳐진다고 해요. 당도는 bx12.0%, 산도 ph3.33이며 특이한 향이 있어요.

  중립이며 납작한 원형이고 열매는 빽빽하게 열린다고 해요. 과피는 밝은 남색이며 과분이 많고 꼭지 흔적은 크고 습하다고 해요. 내한성이 뛰어나고 수확량은 안정적이라고 해요.

  블루베리 브리지타예요.

  만생종(7월 중순~7월 하순)으로 직립성이며 수세는 강한 편이예요. 열매 당도는 bx14%, 산도 ph3.30이고 향이 진하다고 해요. 대과종으로 과피는 청색이며, 과육은 단단한 편이라고 해요.

  과피가 두꺼워 저장성과 수송성이 좋고 생과 출하용으로 적합하다고 해요. 1977년 개발된 USDA 등록품종으로 Lateblue의 자연실생으로부터 호주에서 선발한 품종 토양 적응력이 강해 이미 여러 나라에서 식재되고 있다고 해요.

  블루베리 블루크롭이예요.

  중생종(7월상~중순)으로 적립성이나 결실이 되면서 개장성이 되요. 수세는 중정도, 높이 1.2m~1.8m이며 생산성이 안정적이예요. 열매는 당도 bx 15.1%, 산도 ph3.29이며 중, 대립이예요.

  과피는 하늘색이고 단단하며 과분이 많아요. 1952년 개발 USDA 등록품종 토양 적응력이 넓고 내한성이 높으며 결실 과다가 되기 대문에 알맞은 전정이 필요하다고 해요.

  블루베리 노스블루예요. 2년 되어서 숫자2가 있네요.

  만생종(7월 중순~7월 하순)으로 수형은 수세가 강하고 수고 60cm 정도의 작은 품종이예요. 열매 당도는 bx14.1%로 대과종으로 과피는 짙은 남색으로 풍미가 좋고, 잎은 광택이 나요.

  온난 지역에서는 수확량이 더 많다고 해요. 배수 불량일 경우 뿌리 썩음병이 감염될 수 있고, 키가 작아 비가 오면 땅의 오염물질이 튀어 과일이 더러워지기 쉽다고 해요.

  블루베리 블루칩이예요.

  미 농무성과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농업시험장이 공동 육성하여 1979년에 발표한 블루베리 품종이예요. 블루베리 나무의 자세는 직립이고 자람새는 강하며 블루베리 열매 생산성은 안정되고 높아요.

  블루베리 열매는 알이 크고 과분이 많고 과피는 청색이예요. 꽃자리의 과육은 단단하여 좋고 맛이 뛰어나요. 

  블루베리 레카예요.

  중생종(7월 상순~7월 중순)으로 수형은 직립성이고 수세는 자라면서 좋아진다고 해요. 과실은 단단하고, 보존성이 좋으며 다수확이 가능하다고 해요. 내한성이 뛰어난 특징이 있어요.

  블루베리 노스랜드예요.

  수세가 강하며 직립형이예요. 나무의 높이는 1.2m 내외이며 하프부시 품종 중 키가 큰 편이라고 해요. 나뭇가지가 잘 휘기 때문에 나무 높이가 다소 높아도 눈이 덮인다고 해요.

  과실생산력은 높고 열매 당도는 bx 13.5%로 크기는 중과중이며 과육은 단단하고 과즙이 많다고 해요. 과실 크기는 중간정도이고 과실 모양은 원형이며 과피는 중간 정도의 청색이라고 해요.

  꽃자리 흔적은 작고 건조하며 맛있다고 해요. 기르기 쉽고, 토양 적응력이 강하다고 해요. 열매는 짙은 청색으로 단맛과 독특한 향기가 좋아 생식적용으로 좋다고 해요. 생산량에 비해 저장성이 약한 단점이 있다고 해요.


  블루베리묘목 종류별로 하나씩 구입을 해 보았네요. 어떤 블루베리묘목이 잘 자랄지 궁금하네요. 블루베리묘목 2년짜리여서 아직은 열매가 맺히지 않지만 내년에는 맛있는 블루베리를 먹을 수 있을 것이라 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