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음식알레르기 남의 일이라고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아들이 어떤 음식을 먹으면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네요.
  그래서 소아과에 갔더니 일주일 동안 두드러기가 날 수 있다고 하네요. 다행인 것은 그 두드러기가 간지럽지 않는 것이네요. 붉은 반점을 보고 수두는 아닐까 의심이 되었어요. 그냥 얼굴과 몸에 붉은 반점만 계속 나오네요. 의사선생님께서 수두와 두드러기는 다르다고 하시네요. 아이의 몸을 보시더니 수두는 이런 식으로 나다가 없어졌다 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네요. 안심이 되었어요.
  그러나 아이가 음식알레르기를 가지고 있기에 음식알레르기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어요. 엄마는 위대하니깐요.^^
미안미안
[아이의 음식알레르기 처방]
- 프레반탄연고 : 항염 및 항소암 작용을 통해 각종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약
- 유시락스시럽 : 알러지 증상을 완화시키고, 진정작용을 통해 불안증을 개선하는 약

  제가 어릴 때는 저나 친구들이 "나 이 음식 못 먹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없었어요. 하지만 요즘 아이엄마들과 수다를 떨면 울 아들 녀석처럼 음식알레르기를 가진 아이들이 많아요. 음식알레르기는 선진국 인구의 60%이상이 가지고 있는 현대병이라고 해요.

  저는 우유를 소화하는 효소의 부족으로 예민한 날 우유를 먹으면 화장실로 고고씽해요. 땅콩, 계란, 새우 등을 못 먹는 아이를 보았어요. 아들 녀석은 두 번 음식알레르기가 발생했는데 아직 무슨 음식인지 모르고 있어요. 특정 음식에 대한 피부 발진이 일어나네요. 심증은 가는데 물증은 없는 형편이네요. 다행인 것은 두드러기에서 끝나네요. 보통은 두드러기뿐만 아니라 열이 나거나 설사, 구토, 호흡곤란, 천식, 피부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그렇다면 울 아들 녀석은 계속 그 음식을 피해야 하는 걸까. 그 음식을 안 먹는 것도 살아가면서 쉽지 않을텐데.....
열공
 음식알레르기의 원인
  음식알레르기는 사이클 알레르기와 고정알레르기로 나누어진다고 해요. 사이클 알레르기는 같은 기간에 음식을 먹어서 생겨요. 고정알레르기는 기간에 상관없이 특정 음식을 먹기만 하면 알레르기가 생겨 평생 지속된다고 해요.

  도대체 이런 음식알레르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음식알레르기의 원인은 다양하다고 해요. 유전적인 원인, 인공색소, 인공조미료,유전자조작농작물, 이른 이유식, 스트레스, 글루텐 알레르기, 위산과 소화효소 부족 등 원인이 너무 많네요.

  음식 알레르기일 때 그 음식을 계속 먹지 않아야 할까요? 이번 알레르기로 두 군데 소아과에 다녀왔어요. 소아과 의사선생님께서 고정알레르기이면 먹지 않는 것이 낫다고 하네요.
토닥토닥
 알러지가 있는 음식 알이보는 방법
  어떤 음식이 아이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인지? 음식알레르기를 확인하기 위해 알레르기 음식물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알레르기를 거의 일으키지 않는 쌀밥과 채식을 10일 동안 먹어요. 그 후 3일에 한 개씩 양념을 하지 않은 새로운 음식을 추가해서 3일간 먹는다고 해요. 야채, 과일, 견과류 등 특정음식을 테스트하려면 작은 양을 공복에 먹어보고 3~4번 반복하며 관찰하면 된다고 해요.
반응이 나온 음식은 2주 뒤에 다시 테스트한다고 해요.
  음식알러지가 나온 음식은 최소 1년 이상은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해요. 단, 고정알레르기이면 계속 먹지 않아야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