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 지갑과 함께하는 초등 2학년 1학기 기적의계산법 3권이에요.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되는 아들.
보습학원을 1학년 2학기 때부터 다니고 있지만 얼마나 알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학원만 믿고 있으면 안 되고 엄마가 중간중간 점검을 할 필요가 있네요.

기초 연산은 엄마표 수학으로 엄마가 가르치는 것이 좋답니다. 그때 필요한 책이 바로 '기적의 계산법'이 아닐까 싶네요.

예스24에서 용선생 만화 한국사와 함께 기적의 계산법이 왔어요.

아줌마가 되다 보니 제가 사서 읽는 책은 별로 없고, 아이들 책과 아이들 문제집을 많이 사게 되네요.

초등학교 2학년 기적의 계산법은 3권은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중급, 구구단 초급이고, 4권은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고급, 구구단 중급이네요.

기적의 계산법 초등 2학년 3권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을지 궁금하네요. 빨리 열어보아야겠어요. 아이들 책인데 엄마가 더 좋아하네요.

기적의 계산법은 유아 5~7세부터 초6학년까지 있네요.

9살이 된 아들은 기적의 계산법을 사주었는데 12살 딸에게는 기적의 계산법을 사주지 않아서 살짝 고민이 되네요. 5학년 딸아이는 할 공부가 많아서 기적의 계산법까지 풀어야 할지.

기적의 계산법 책 앞에 있는 내용이 마음에 와 닿네요.

가능성과 꿈을 응원해 주세요.
아이가 주인공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작은 노력과 땀방울에 큰 박수를 보내 주세요.

기적의 계산법 10년과 함께 자란 아이와 엄마의 이야기도 재미있게 읽었어요.

One Day 학습설계로 수학의 기초는 계산력이고, 계산력은 반복해야 뇌에 정착이 된다고 해요. 계산이 되지 않으면 서술형 문제도 풀 수 없으니깐요.

 

몰입도를 높여주는 반복시스템도 너무 마음에 들어요. One Day 반복설계로 하루 한 장, 5일 반복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AB유형 설계로 하루 두 가지 유형으로 지루하지 않은 반복이어서 저학년도 쉽게 할 수 있네요.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연산 훈련을 할 수 있어서 수학의 기초를 잡을 수 있도록 해 주네요.

 

특히 방정식 문제가 개정판에 들어온 것이 참 좋아요. 방정식 문제로 모르는 수 즉 미지의 수에 대한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어서 마음에 드는 부분 중 하나랍니다.

9살 아들은 공부를 하는 것이 좋아하지 않아요. 누나와 달리 손이 많이 가는 마음이 여린 아이랍니다. 엄마랑 문제를 풀다가도 울거나 삐질 때도 있어요. 그런 아이이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기적의 계산법에서 말하고 있듯이 하루 5~10분 습관, 실 수 없이 정확하게 풀기, 속도 높이기, 계산을 좋아하게 하기를 실천하려고 해요.

 

하루에 20분 정도의 공부 목표를 3개씩 정하고 매일 꾸준하게 시키려고 해요. 처음에는 공부 목표 3개를 하는 것을 어려워하더니 자꾸 습관이 되니 거뜬하게 해 내고 있어요.

공부 3개를 하면 용돈으로 1,000원을 주고, 문제집 1권을 다 풀면 20,000원짜리 원하는 선물을 사주고 있어요.

너무 성과주의인가요?^^

그래도 열심히 해서 용돈을 받고, 원하는 것을 살 수 있다는 것을 경제교육과 함께 알려주고 있답니다.

 

저희 둘째의 경우 시간을 재지 않고 있답니다. 시간을 재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있더라고요.

2학년 수학을 보면 두자리수의 덧셈과 뺄셈, 같은 수를 여러 번 더하기, 구구단, 세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2학년 방정식으로 나누어져 있네요.

기계식으로 계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계산해요!'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수학에서는 개념과 원리가 매우 중요하니깐요. 때로는 학원에서 원리보다는 기계적으로 계산을 하는 것을 종종 보게 되네요.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면 응용문제까지 적용하기 쉽게 된단다.

 

받아올림이 있는 계산.

처음에 아들이 쉽의 자리에 받아올림을 적지 않아서 받아올림을 적는 것을 가르쳤네요. 그 뒤로는 틀리지 않고 받아올림이 있는 것과 받아올림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잘 구별하네요.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아이들이 상당이 어려워하는 부분이 아닐까 쉽네요. 실수를 하지 않게 십의 자리 위에 표시를 하는 방법을 가르쳤어요.

덧셈과 뺄셈으로 반복이 되어서 실수를 줄이고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네요.

같은 수를 여러 번 더하기를 해요. 같은 수를 여러 번 더하는 것이 곱하기라는 것을 알려주네요. 무작정 구구단을 외우기 전에 좋은 단계이네요.

본격적인 구구단 외우기. 2학년 1학기가 끝나기 전에 구구단을 마스터하자.

구구단 외우기를 계속 반복을 해요.

수학 선행학습을 빨리 했던 딸아이의 경우 구구단을 외울 때 한 번 힘들어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 때 샀던 것이 바로 기적의 계산법이네요.

아들은 구구단을 어떻게 할지 궁금하네요. 요즘 수학에 대한 자심감이 붙고 있거든요. 

 

어제는 꿈이 의사라고 하네요. 남편은 아들이 공부를 뛰어나지 않으니 무슨 의사냐는 말투이지만 저는 아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어떤 꿈이면 어때? 열심히 노력하고 최선을 다해보면 되는 것이지.

2학년 방정식이예요. 

수직선 그림 안에 식이 숨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수직선만 그리면 어떤 수를 구하는 식을 만들 수 있다고 해요.

수직선 그림을 그려서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눈으로 확인하고, 식을 변환하도록 지도를 하려고 해요.

 

길벗스쿨에서 나온 기적의 계산법.

엄마표 공부를 활용하기 좋은 책이네요. 이 책으로 아이의 연산을 봐주고 계산력을 높이려고 해요. 수학 계산을 많이 틀리거나 공부의 습관을 심어주고 싶다면 추천하는 책이랍니다.

 

- 기적의계산법 5권 3학년, 수와 연산 마스터하기
https://richwnaak.tistory.com/1178

 

기적의계산법 5권 3학년, 수와 연산 마스터하기

*제 지갑과 함께하는 솔직한 포스팅이예요. * 기탄수학 g-2까지 풀고 기적의 계산법 5권으로 3학년 과정 1단계를 시작했어요. 기적의계산법 5권인 초등3학년 단계는 표지와 답지가 너무 귀엽네요. 딸아이도 디자..

richwnaak.tistory.com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