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엽산제 복용시기는 어떻게 됩니까?
- 엽산제는 임신하기 3개월 전부터 임신초기(임신 13주경)까지 반드시 복용해야 합니다.
- 혹시 엽산제를 먹지 않고 임신을 4~5주 아셨다면 그 때부터는 꼭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엽산을 꼭 준비하기 바랍니다. 태아의 신경관 결손은 산모가 임신 사실을 알기 전인 임신 28일 이전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임신 전에 엽산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2. 엽산 권장량은 얼마입니까?
- 임신이 가능한 연령의 여성에게 매일 0.4㎎ 이상의 엽산을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권장량 이상의 용량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과량 복용한 엽산은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3. 엽산은 무엇입니까?
-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과의 상관이 있습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신경관 결손이 발생됩니다.
- 엽산 부족으로 인하여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거대적아구성 빈혈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더불어 엽산은 산과적 질환뿐만 아니라 급성 임파구성 백혈병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심장질환, 알츠하이머 병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엽산이 많이 있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 식사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엽산은 하루 250∼500㎍ 정도입니다. 이므로 엽산 보충용 제품으로 500㎍을 섭취해야 하루 1,000㎍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 의하면 성인 1일 엽산 권장섭취량은 400㎍DFE입니다.
-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 중 50∼90%가 식품을 조리, 가공하는 과정에서 손실됩니다. 특히 지나친 가공 과정을 거치면 거의 대부분 파괴됩니다.
- 엽산은 시금치에서 처음 분리되었으며, 엽산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에는 간, 이스트, 콩, 채소류, 과일류 등이 있습니다.
- 엽산이 많은 식품은 브로콜리, 시금치, 쑥, 고사리, 파, 콩나물, 부추, 콜리플라워, 양상추, 오렌지, 방울토마토, 바나나입니다.

5. 정부의 임산부 엽산제 지원 알고 계십니까?

- 정부지원정책으로 보건소 등록 임산부는 임신일로부터 임신 3개월까지 엽산제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산모수첩과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보건소를 방문하시면 임산부 지원 정책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임신 5개월이 되면 철분제도 지원을 해 준다고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평강줌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2.23 09: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