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줌마의 텃밭

공기정화식물 알뿌리 겨울꽃 시클라멘 키우기

평강줌마 2018. 1. 3. 07:00
반응형
  마트에 갔더니 시클라멘 화분이 놓여 있네요. 너무 예쁘네요. 사고 싶어서 여러 번 망설이다 취미이니 새로운 반려식물로 시클라멘을 맞이하였어요.

1. 시클라멘의 특징
  시클라멘(Cyclamen Persicum, Persian Cyclamen)은 앵초과에 속하는 덩이줄기의 다년생 구근식물로 원산지는 그리스 지중해 연안으로 산악지대에 자생하는 식물이라고 해요.
  시클라멘은 전세계에 약 19종이  해요. 특히 이란의 동부지역과 소말리아 남부지역에 집중적으로 자생한다고 해요.
  하트 모양의 잎에는 불규칙한 회색 무늬가 있으며 덩이 줄기 형태의 다년생  알뿌리식물(구근식물)이예요.
  NASA에서 지정한 공기정화식물이라고 해요. 가격도 저렴하고(3,000~5,000원) 꽃이 예쁘다 보니 다양한 품종을 개량이 되었다고 해요.
  더구나 시클라멘은 겨울식물로 겨울에서 초봄까지 무수히 많은 꽃이 피고 진다고 해요. 잎의 수만큼 꽃이 피는 성질이 있다고 ㅎ해요. 실내에서 예쁜 꽃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시틀라멘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2. 시클라멘 전설과 꽃말
  시클라멘의 꽃잎은 뒤집어져서 피네요. 밑으로 보았을 때 꽃술을 볼 수 있네요.
  계속 시클라멘 꽃망울이 올라오네요. 꽃망울의 색은 흰색인데 꽃의 색은 붉은 색인 것이 신기하네요. 아직 꽃이 피지 않은 꽃봉오리가 감겨 있네요.
  시클라멘꽃의 전설은 옛날 목동을 사랑한 선녀가 목동에게 버림을 받고 하늘로 올라가면서 던져버린 날개옷이 지상으로 떨어져 꽃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요.
  시클라멘꽃이 날개를 세우고 날아가는 모습을 한 것 때문에 이런 전설이 나온 듯 해요.
  시클라멘의 꽃말은 수줍은 사랑이라고 해요.

3. 시클라멘 물주기
  시클라멘은 구근과 잎에 물이 묻으면 죽기 때문에 저면관수로 물을 담는 용기에 화분을 20분 정도 담가두면 되네요. 물은 아침시간에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시클라멘의 원산지인 지중해는 겨울에 비가 온다고 해요. 스클라멘이 한창 자라는 시기인 가을과 겨울에는 4~7일에 1회로 물을 저면관수로 주어야 해요.
  여름에는 1~2주에 1회 물을 주면 된다고 해요.

4. 시클라멘 키우기 생육온도
  시클라멘은 추위에는 강하지만 더위에는 약한 편이라고 해요.
  밝은 빛을 좋아하지만 온도에 따라서 두어야 하는 곳이 다르다고 해요.
  온도가 20도가 넘으면 반양지에 놓아두고, 20도보다 낮으면 직사광선 아래 두면 된다고 해요. 20도가 넘으면 시들해진다고 해요.
  특히 30도 이상의 여름철에는 그늘에 두어야 된다고 해요.
  겨울에는 10도 이상이 되는 곳에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해야 한다고 해요. 겨울 꽃을 피우는 시기이다 보니 햇빛이 필요하네요.
  반그늘을 좋아하는 시클라멘이기에 방 안이나 베란다에서 키우기 좋아요.


5. 시클라멘 구근 
  시클라멘은 휴면기인 여름에는 땅 속의 구근에 양분과 수분을 저장하고  성장을 멈춰요.
  이 때 많은 분들이 실수를 하신다고 해요. 잎이 시들고 없어져 죽었다고 생각을 하고 버린다고 해요.
  시클라멘 화분이 죽은 것 같은 여름에는 바람이 잘 통하고 시원한 그늘에서 물을 가끔 주면 된다고 해요.
  생장기인 가을이 되면 구근에서 잎이 나고 겨울이 되면 봄까지 꽃봉오리를 만들어 꽃을 피운다고 해요.
  시클라멘 꽃이 지면 꽃잎 뿐만 아니라 줄기까지 따주어야 해요. 곰팡이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잎새와 꽃줄기는 구근 부위까지 따내주어야 해요. 저는 시드는 잎을 잘 따주지 않아서 처음 기른 시클라멘과는 이별을 해야했어요. 여름에는 부지런히 시드는 잎을 따주세요. 

6. 시클라멘의 구근 심는 방법
  시클라멘의 구근을 심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구근의 윗부분이 공기 중에 노출이 되도록 절반만 땅에 묻고 절반은 공기 중에 노출이 되어야 한다고 해요. 왜냐하면 구근의 생장점이 물에 약하기에 땅에 묻히면 안된다고 해요.
  시클라멘 분갈이를 하고 싶다면 여름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겨울에는 잎, 줄기, 꽃 때문에 구근이 잘 보이지 않아요. 저도 기다렸다가 여름에 좋은 상토를 넣은 예쁜 화분에 시클라멘 분갈이를 해야겠어요. 구근이 잘 보일 때.

7. 시클라멘 비료 주기
   시클라멘은 휴먼기인 여름에 비료를 주기 좋다고 해요. 시클라멘은 배수가 좋고 비옥한 땅을 좋아한다고 해요.
  화분 표면에 퇴비를 주면 된다고 해요.

8. 시클라멘의 번식 방법
  시클라멘은 구근이 있어서 구근으로 번식을 할 줄 알았어요. 그런데 구근으로 번식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해요.
  시클라멘 번식 방법은 씨앗 번식을 많이 한다고 해요. 꽃을 붓으로 살살살 터치해 주거나 꽃을 흔들어주면 씨앗이 생긴다고 해요.
   다년생인 시클라멘을 2번째로 키우게 되었어요. 대학생 때 한 번 키우고 이번이 2번째이네요.
  너무 예쁜 꽃을 보고 있으니 방 안에 벌써 봄이 온 것 같네요. 공기정화식물로 실내에서 키울 수 있다는 것도 좋아요.
  새롭게 생긴 반려식물 시클라멘으로 홈가이드닝을 오늘도 하며 힐링해요.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