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토요일 주말.
시장에 멍게를 사러 갔어요.
그런데 파장이라서 그런지 멍게가 다 팔렸네요.
에고고.
조금만 빨리 나올 걸.
저번 장날에는 털게도 보이던데.
이번 장에는 보이지 않네요.
이맘때 먹을 수 있는 털게인데.
너무 방바닥에서 딩굴딩굴했나봐요.
해산물을 너무 먹고 싶어서 남편은 숭어회 만 원짜리를, 저를 위해서는 해삼을 만 원어치 샀어요.
해삼은 약효가 인삼과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처음에는 이 만어치 같았는데 가격을 물어보니 만 원이네요.
파장이라며 작은 것 한 마리를 더 넣어주시네요.
그래서 해삼 큰 것 7마리, 작은 것 3마리를 검은봉지에 담아서 왔어요.
해삼은 손질을 하는 것이 너무 쉬워요.
칼과 물만 있으면 손질해서 먹을 수 있어요.

[해삼 손질법]

손질한 해삼

1. 싱싱한 해삼을 사 오세요. 해삼은 먹기 전에 바로 손질을 해야 해요.

해삼

2. 해삼의 양쪽 옆부분을 잘라주세요. 가운데 부분을 잘라주세요.

해삼 손질

3. 해삼 안에 있는 내장과 벌을 빼 주세요. 이것은 다 버려야겠네요.

해삼 내장

해삼 안에 있는 해삼내장은 따로 분리해서 먹어도 별미예요.
다만 갯벌이 해삼 안에 있어서 해삼내장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해삼내장

이 주황색이 먹을 수 있는 해삼의 내장이예요. 해삼보다는 해삼내장이 더 별미예요.

해삼내장

약간 노란색을 띠고 있는 해삼내장.
10마리의 해삼에서 2개만 해삼내장을 바로 먹을 수 있네요.
나머지는 벌이 있어서 버렸어요.

해삼씻기

4. 손질한 해삼을 깨끗하게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처음에는 매우 컸던 해삼이 손질을 하다보니 반으로 줄었네요.
신선한 해삼은 썰어놓은면 딱딱해요.
저는 해삼 젓가락질을 잘 못해서 횟집에서 주는 것보다 크게 썰었어요.

해삼먹기

초장을 찍어서 맛있게 먹으면 끝!
해삼은 레몬과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해요.
무기질이 풍부한 해삼을 레몬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도우며 살균효과도 있다고 해요.
저는 레몬은 안 산 관계로 그냥 먹었어요.
봄에 해삼을 먹었더니 겨울보다는 맛이 떨어지네요. 해삼이 맛있는 시기는 10월~11월이예요.
그래도 해삼 살에 매우 작은 석회질 뼈조각이 있어 혀에 닿으면 딱딱한 감촉, 씹는 식감이 좋아서 해삼을 너무 좋아해요. ^^
오늘 포스팅의 마무리로 해삼이 어디에 좋은지 보고 갈게요.

[해삼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 해삼의 칼로리는 100g당 15kcal로 지방이 거의 들어 있지 않고 소화도 잘 되어서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요.
2. 치아 및 골격 형성 : 단백질이 풍부하고 Ca, Fe, P등의 무기질이 많으며 또한 수산식품 중 유일하게 Ca과 P의 비율이 이상적으로 되어 있어 치아와 골격 형성, 혈액응고 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3. 중년층 건강관리 :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는 콘드로이틴, 설페이드, 타우린이 많이 있어 중년층에게 좋아요. 정력을 보충해주는 효과로 유명해요.
4. 아이들 건강관리 : 칼슘과 철분이 많아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