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명절 친정에 갔더니 친정엄마가 오빠가 사왔다며 귀리를 먹어보라고 주셨습니다.
귀리?
귀리(Oat)가 10대 슈퍼푸드라고 하는데 저는 이런 것에 너무 무관심했습니다. 귀리는 2002년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입니다. 슈퍼푸드는 활성난소를 제거하고 체내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말합니다. 토마토, 시금치, 브로콜리, 연어, 마늘 정도를 알고 있었습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귀리는 유일한 곡물입니다. 귀리는 곡물의 왕으로 불립니다. 노란색에 길쭉한 모양입니다. 보리보다 가늘고 길며 배 쪽에 세로로 홈이 있습니다. 가수 장윤정씨가 출산 후 귀리 다이어트를 했다고 합니다.

[귀리의 효능]
- 현미보다 낮은 칼로리와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비타민, 라이신, 칼슘, 마그네슘, 미네랄,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현미보다 칼슘이 4.6배, 비타민 B2가 2.3배, 단백질 함량이 2배 이상 많다고 알려져 있다.
- 귀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이 체내 노폐물을 분해시킵니다.
-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변비를 예방하여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쌀보다는 식이섬유가 7배가 많습니다.
- 귀리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회식이 잦은 30~40대 남성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 식물성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을 촉진합니다.
- 식후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수용성 식이섬유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귀리 주의사항]
- 신장결석이 있으신분, 글루텐성분에 민감하신분, 임산부는 섭취를 삼가해야 합니다.

[귀리의 보관법]
- 보리와 밀의 보관방법과 유사하며 신선하고 건조한 곳에서 저장합니다.

[귀리의 생산지]
- 겨울이 따뜻하고 여름이 서늘한 지역으로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일대로 주산지는 미국, 소련, 캐나다, 프랑스입니다.

[귀리밥하기]
- 재료 : 귀리, 백미

1. 몸에 좋은 귀리밥을 만들어보도록 해요. 저의 경우 6인분의 밥을 했어요.종이컵을 이용해서 계량을 했어요. 백미를 3컵 반, 귀리를 반 컵 넣었어요.
귀리밥을 먹고 싶을 때 귀리의 비율은 15~20%가 좋다고 해요. 귀리를 너무 많이 넣으면 다소 거칠 수 있어요.

2. 밥솥에 넣고 쌀을 씻었어요.

3. 30분간 불려주었어요.
시간이 없으시다면 바로 밥으로 해도 괜찮아요.

4. 쿠쿠압력밥솥에서 잡곡을 선택했어요. 잡곡밥이 백미보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리네요.

5. 귀리밥이 완성이 되었어요.

귀리밥 너무 간단하네요. 그냥 밥을 하는 것과 똑같아요. 귀리의 씹는 맛이 참 좋네요. 귀리를 씹을 때마다 통통 씹히네요. 식감에 있어서 보리밥보다 좋아요.
한동안 보리밥을 즐겨먹었는데 이제는 귀리밥을 먹어야겠어요. 밥심으로 살기에 맛있는 밥, 건강한 밥을 오늘도 가족에게 해주고 있어요.^^
모두 밥 꼭 챙겨드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