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8월 26일 인터넷으로 (주) 다농의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씨를 구입했어요. 집에 가정용 비닐하우스도 샀는데 계속 비워두는 것이 그래서 앉은뱅이방울토마토를 한 번 키워보고자 씨를 샀어요. 사실 앉은뱅이방울토마토모종은 너무 비싸서 씨로 한 번 키워보자는 마음으로 앞섰답니다. 

- 씨앗 명 : 흥농사 채소씨 나무씨 앉은뱅이방울토마토씨앗 50립

- 씨앗 가격 : 2,800원

- 택배비  : 2,500원

- 구입한 곳 : 옥션

- 육종 및 원종 생산 : 한국

- 생산지 : 중국

- 발아보증시한 : 2년

- 발아율 : 포장시 80% 이상

  씨앗 가격은 2,800원인데 가격보다 택배비 2,500원이 만만치 않네요. 그냥 종묘사에 가서 살까 하다가 헤매는 것이 싫어서 인터넷으로 샀네요. 택배로 배달이 되지 않는 것이 없네요. 그래서 시골에 살아도 인터넷과 택배 때문에 지낼 수 있는 것 같아요.

  귀차니즘으로 택배비를 더 사용해야 했어요. 다음에 사려면 그냥 종묘사에 가서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씨를 찾아보려고 해요. 앉은뱅이 방울토마토를 알게된 것은 바로 종묘사에서 심어놓은 앉은뱅이방울토마토를 재작년에 보았거든요. 그 때만 해도 너무 신기해서 다음에 저 방울토마토를 키워보자고 했는데..... 계속 구하기 쉬운 방울토마토 모종만 사서 심었네요.

  회사, 학교, 학원, 집 등에서 책상처럼 작은 공간 위에 놓고 기를 수 있는 화분용 방울토마토! 화초처럼 관상용으로도 기를 수 있고, 열매가 맺히면 따 먹을 수도 있는 신기한 품종이라고 해요. 키가 작아 덩쿨관리가 필요 없는 관상용&식용 방울토마토라고 해요.

  앉은뱅이 방울토마토씨 뒤에 특징과 유의사항이 있어요. 방울토마토와 앉은뱅이방울토마토의 차이를 보니 열매가 맺힌 후에는 물과 비료를 작게 주어야 하네요. 앉은뱅이방울토마토 키가 다 자란 뒤에는 열매만 정상적으로 자란다고 하니 너무 신기하네요. 직접 키우면서 열매를 수확하는 기쁨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앉은뱅이방울토마토의 특징

  1. 무한한 성장 품종으로 붉은색 광택을 띠며 과형은 원형입니다.

  2. 과실이 단단하고 수송성과 저장성이 좋습니다.

  3. 평균과중은 15~20g 정도 됩니다.

앉은뱅이방울토마토의 유의사항

  1. 착과 전에 관리는 일반 큰토마토와 같으나 착과 후에는 물, 비료, 주는 양을 적게 주어야 합니다.

  2. 성숫이 시작되면 성주만이 정상으로 성장합니다.

  3. 당도와 좋은 맛을 높이기 위해서 잎이 시들지 않으면 물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재배적기표를 보니 8월에 심으면 12월에 수확을 할 수 있다고 해요. 단, 하우스 환경에서 가능하네요. 저는 8월 28일 심어서 날씨가 쌀쌀해지는 9월 하순에는 미니 비닐하우스를 만들어주려고 해요.


 앉은뱅이방울토마토 키우는 방법 

- 파종시기 : 3~6월

- 수확시기 : 7월~10월

- 발아온도 : 25~30도

- 토양 : 보수력이 좋고 물빠짐이 좋은 흙

- 물주기 : 너무 습하기 않게

-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5시간 이상 해를 봐야 잘 자랄 수 있습니다.

- 작은 열매가 생기면 1주일에 1번씩 비료를 줍니다.

- 곁순은 원줄기에 충분한 영양이 갈 수 있도록 미리 따 주세요.

- 파종 후 수확까지는 3~5개월이 걸립니다.

- 흙에 물이 너무 많으면 토마토의 당도가 떨어져 맛이 없게 되고 병 발생이 증가하게 됩니다.  

  앉은뱅이방울토마토의 씨는 작네요. 그래서 50개가 있다고 하는데 많아보이지는 않았어요. 색깔은 갈색이었어요. 식물을 심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앉은뱅이방울토마토씨까지 사게 되네요.


방울토마토가 자라면 해 주어야 할 것

- 첫 싹이 나오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가장자리가 껄쭉걸쭉 한 잎이 돋아납니다. 어느 정도 키가 자라면 줄기가 흔들리지 않게 지주대를 세워주시면 좋습니다.

- 가지가 갈라지는 곳에서 피는 첫 꽃을 떼주세요. 꽃이 피기 시작하면 수시로 곁가지를 제거해주세요.

- 꽃 수정이 잘 되도록 줄기를 흔들어 주세요.

- 열매가 달리면 천일염을 뿌리 주변 흙 위에 조금 얹어주듯 뿌려주면 당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2주일에 1번 정도)

- 개화 후 50일이면 수확 적기입니다. 꼭지 근처까지 빨갛게 되면 수확합니다.


8월 28일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씨를 심다.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씨를 심은 것은 약간은 무모한 도전이었어요. 

  2~5월도 아니고 8월에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씨를 심은 것이예요. 여태까지 방울토마토는 모종만을 사서 심어보았어요. 그랬더니 너무 많이 자라서 마지막에는 관리를 하는 것이 어렵더라고요. 이번에는 씨앗을 심어서 직접 길러보자. 인터넷으로 열심히 검색을 해 보았는데 8월에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씨를 심은 사람은 없네요. 과연 싹을 튀울까?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씨를 심은 화분을 놓아두었어요. 역시 식물들은 햇빛이 꼭 필요한가 봐요. 베란다텃밭을 만들면 햇빛이 부족해서 웃자라더라고요. 그래서 웃자라지 않게 옥상에 화분을 놓아두었어요.


9월 1일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싹이 나다.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싹은 빨리 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과연 잘 발아율이 괜찮을까? 앉은뱅이방울토마토에는 발아율이 80%이상이라고 하던데......매일매일 보는데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싹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였어요.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씨를 심은지 4일 만에 싹이 났어요. 작고 여린 뽀족한 잎이 두 개가 보이네요. 줄기는 갈색이네요. 8월 하순에 심은 앉은뱅이방울토마토가 이렇게  싹을 보이는 것이 너무 신기하네요. 

  한 화분에 10개 정도의 씨를 심었어요. 씨를 발아하지 않을 줄 알고 많이 심었는데...... 이렇게 발아율이 좋을지 생각도 하지 못했네요. 그래서 조금 더 많이 자라면 앉은뱅이방울토마토 분갈이를 해 주어야겠어요. 저는 화분 4개를 만들어서 한 화분에 10개씩 심었어요. 40개의 앉은뱅이방울토마토씨가 싹이 얼마나 날지 궁금해요. 

  다음에 앉은뱅이방울토마토를 심을 때는 화분에 두 개만 심어야겠어요. 앉은뱅이방울토마토 씨가 싹이 잘 나네요. 

  지금은 떡잎만 나 있어요. 앉은뱅이방울토마토 본잎이 언제 나올지 더욱 기다려지네요. 식물을 키운다는 것은 정말 재미있는 취미가 아닐까 싶어요. 앞으로 앉은뱅이 방울토마토가 어떻게 자랄지 궁금하네요. 딸아이가 좋아하는 방울토마토가 많이 열려서 건강한 방울토마토를 함께 먹을 수 있는 꿈을 꿔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