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 지갑과 함께하는 5학년 기적의 계산법 9, 10권, 백점맞는 시리즈 구입기예요.

온라인 개학으로 엄마가 아이들 공부를 많이 봐주어야 하네요.
워킹맘이다 보니 바쁘지만 저녁에 아이들과 함께 교과서로 함께 학습을 시키고 있어요.

힘들기는 하지만 아이들과 교과서를 보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즐기기로 했어요.

 

5학년 딸아이의 기초연산을 책임지기 위해서 기적의 계산법 9권, 10권을 샀어요.

5학년 수학에는 기초연산을 해야 하는 부분이 많이 나오네요. 기적의 계산법으로 5학년 기초연산을 잡자.

 

 

기적의 계산법의 말이 눈에 들어오네요.

'아이가 주인공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작은 노력과 땀방울에 큰 박수를 보내 주세요.'

 

 

수학의 기초는 계산력으로 계산력은 반복해야 뇌에 정착이 된다고 해요. 정확하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을 때까지 충분히 반복해서 연습해야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다고 해요.

 

 

기적의 계산법으로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어 수학의 기초를 튼튼하게 하자.

 

기적의 계산법 개정판에는 각 권마다 마지막 단계에 스페셜 단계로 방정식이 나오네요. 방정식은 계산 실력을 공고하게 쌓아주는 벽돌과 같다고 해요.

 

 

아이들은 부모님의 교육 지향점과 지도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해요.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면서 공부 스타일을 찾고, 주도적으로 실천해서 성취감을 맛보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라고 하네요.

 

계획부터 실천까지 아이가 스스로 알아서 하도록 관심 있게 지켜봐 주라고 해요. 어린 아이라도 어른처럼 대하면 자기 삶에 대한 책임감을 배우게 된다고 해요.

 

 

5학년 수학이 6학년 수학보다 더 어려운 것 같아요.

 

약수와 배수, 공약수와 공배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공약수와 최대공약수, 공배수와 최소공배수의 관계, 약분, 통분,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모가 다른 대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종합으로 연산에 관한 부분이 너무 많이 나오네요.

 

계산에서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자.

 

 

분수의 사칙연산을 할때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인 분수와 배수.

약수-공약수와 최대공약수-약수-분수의 곱셈과 나눈셈

배수-공배수와 최소공배수-통분-분수의 덧셈과 뺄셈

으로 학습흐름이 나오네요.

 

 

공약수와 공배수는 바로 이어서 공부할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개념이네요. 공통으로 들어 있는 약수인 공약수와 공통으로 들어 있는 배수인 공배수의 개념이 헷갈리지 않도록 지도해야겠어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할 때에는 먼저 두 수의 공약수가 1뿐일 때까지 공약수로 계속 거꾸로 된 나눗셈을 해야 하네요.

 

 

공약수와 최대공약수는 '약분', 공배수와 최소공배수는 '통분'을 하는데 매우 중요하네요.

공약수, 최대공약수, 공배수, 최소공배수를 직관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되면 분수의 사칙연산도 쉬워진다고 해요.

 

 

최대공약수를 배운 것은 바로 약분을 위한 준비였다고 해요. 기약분수로 나타낼 때 작은 공약수로 약분하면 여러 번 약분해야 하지만 최대공약수로 약분하면 한 번에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지도하라고 해요.

 

 

통분을 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네요.

첫째는 분모의 곱을 공통분모로 하여 통분을 하는 것이고, 둘째는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공통분모로 하여 통분하는 것이라고 해요. 

 

분모의 곱을 공통분모로 하여 통분하면 최소공배수를 구하지 않아도 되지만 분모의 곱이 크면 계산이 복잡해지네요.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공통분모로 하여 통분하며 분모의 곱이 작아 계산은 편리하지만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번거롭다고 해요.

 

따라서 상황에 따라 더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이용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해요.

 

 

분모가 다른 분수의 계산이 나오네요. 통분에 기약분수로 나타내고 대분수까지 하고 약분까지 해야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쉽지 않네요.

 

 

자연수와 분수 계산 모두에 신경 써야 하는 복잡한 계산이라고 해요.

답을 쓰는 과정에서 기약분수로 고치지 않거나 가분수를 대분수로 고치지 않는 등 실수가 많은 단계이니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5학년 1학기 기적의 계산법 9권을 보니 계산을 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적의 계산법 9권을 다 풀고 나면 5학년 1학기 연산 수학의 속도와 정확성을 한 번에 잡을 수 있겠지요.

 

 

예스24가 21주년 기념으로 통계를 보여주네요. 기념으로 캡처를 했어요.
처음에 인터넷 서점으로 알라딘을 이용했어요. 그러다가 예스24로 변경을 했네요.

 

 

주로 아이들 책을 많이 구매했어요. 제 책은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네요.

 

 

2018년, 2019년에 책을 많이 샀네요.
아이들 동화책과 문제집을 사다보니 최근에 산 책이 많답니다.
조금 더 책을 사서 읽을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지금까지 예스24에서 산 책을 모두 쌓으면 5.3m로 40대 회원의 상위 9%에 해당이 된다고 하네요.

 

 

예스24에 산 책 금액은 2,459,840원이네요.
주로 아이들 문제집이나 동화책을 많이 샀어요. 앞으로도 아이들 문제집이나 동화책을 계속 살 것 같아요.

 

 

분야별 책을 보니 가족 48%, 학습43%이네요.
제가 관심을 가지는 분야보다 주로 아이들 위주로 많이 구매를 하다보니 이러한 데이터가 나오네요.

온라인 개학으로 워킹맘 독립육아 엄마는 아이들을 긴급돌봄에 보내고 있답니다.

 

아이들이 긴급돌봄을 간 지 한 달.

온라인 개학도 어느 정도 적응을 하고 있답니다. 온라인개학으로 저녁에는 엄마와 함께 공부하는 부분도 생겼답니다. 힘은 들지만 우리는 새로운 추억을 쌓아가고 있답니다. 엄마가 선생님이 되는 저녁 시간이랍니다.

 

- 초등 2학년 1학기 기적의계산법 3권
https://richwnaak.tistory.com/1391

- 기적의계산법 5권 3학년, 수와 연산 마스터하기
https://richwnaak.tistory.com/1178

기적의계산법 5권 3학년, 수와 연산 마스터하기

*제 지갑과 함께하는 솔직한 포스팅이예요. * 기탄수학 g-2까지 풀고 기적의 계산법 5권으로 3학년 과정 1단계를 시작했어요. 기적의계산법 5권인 초등3학년 단계는 표지와 답지가 너무 귀엽네요. 딸아이도 디자..

richwnaak.tistory.com

초등 2학년 1학기 기적의계산법 3권

*제 지갑과 함께하는 초등 2학년 1학기 기적의계산법 3권이에요.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되는 아들. 보습학원을 1학년 2학기 때부터 다니고 있지만 얼마나 알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학원만 믿고 있으면 안 되고 엄..

richwnaak.tistory.com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