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처녀 때 '부자의 첫걸음 종자돈 1억 만들기'를 사서 읽었어요. 이 책을 읽으며 1억을 모아보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처녀 때는 집에서 다녀서 집값이나 식비 부분에 대해 걱정이 없었어요. 그래서 1억모으기에 도전을 해 보았어요. 마음이 헤이해지거나 잘 모를 때는 이 책을 읽으며 마음을 다졌어요.
그렇게 월급쟁이 생활을 한 지 만5년이 다 되어갈 때쯤 1억을 모을 수 있었어요. 정말 제가 보아도 신기하네요.

그렇게 결혼을 하고 다시 5년이 지났네요. 남편도 저와 비슷하게 알뜰살뜰 모으면서 사는 것을 좋아하네요. 5억을 모은 시점에서 다시 이 책을 잡았어요. 초심을 잊지 말자는 의미에서 오늘 저녁 읽기 시작했어요. 푼돈을 모아야지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니깐요. 지금 저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꼭 기억을 하려고 해요. 100세 시대인 노후를 편안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적당한 돈이 필수이네요.

[1억이라는 첫 번째 관문을 통과하자.]
한 달에 200만원을 저금하면 4년 넘게 걸린다고 해요. 그러나 부자가 되는 첫 관문인 1억을 모으는 것이 정말 어렵다고 해요. 인내와 끈기로 종자돈 1억만 모아보라고 해요. 그 후에는 자연스럽게 경제신문의 부동산 지식이나 투자 정보가 눈에 들어온다고 해요. 저의 경우에는 1억이 모은 후 자신감이 생겼어요.

[돈을 모으는 것도 눈사람을 만드는 것과 같다.]
차가운 손을 불며 단단하게 다지는 과정이 있어야 눈사람이 완성이 되지요. 그것처럼 돈도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참아야지 종자돈이 만들어지지요. 눈사람을 만들기 위해 눈을 모을 때는 처음에는 힘들지만 어느 정도의 크기가 되면 눈덩이가 쉽게 불어나지요. 이 부분은 경험으로 알 수 있었어요. 4억을 모으고 5억이 되기까지 1년 6개월이 걸렸어요. 1억이 되기까지 1년 6개월이라는 사실에 깜짝 놀랐어요. 5억에서 6억이 되기까지 얼마의 기간이 걸릴지 궁금해요. 아마 단축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재테크 1단계 : 무조건의 법칙]
재테크의 1단계는 종자돈을 모으는 것이라고 해요. 좋은 사냥감을 잡기 위해 미리 총알을 준비하듯이 종자돈을 준비하라고 하네요. 저도 지금 중소도시에 아파트를 살지 말지 고민을 하고 있어요. 종자돈이 조금 부족하여 더 고려하고 있어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종자돈을 모으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그래서 저는 강제적으로 적금을 들었어요. 월급날 자동이체가 되게 해 주세요.

[재테크 2단계 : 반복의 법칙]
적금은 목돈을 만드는 저축상품이지 결코 목돈을 불려 주는 금융상품은 아니라고 해요. 종자돈의 일부를 재투자해서 종자돈 만들기를 반복하라고 해요. 이 때 종자돈의 전부를 투자하지 말라고 해요. 재투자를 할 때에누 반드시 종자돈의 일부는 따로 남겨 두어 정신적인 안정감을 유지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해요.
저의 경우 펀드에 4천만원, 주식에 5천만원을 상한선으로 정해놓고 투자를 해요. 수익이 나면 cma나 적금에 넣어두어요. 그 후 코스피가 떨어지면 다시 투자를 해요. 이 기본 원칙을 깨지 않으려고 노력을 해요.

[재테크 3단계 : 분산의 법칙 ]
일정 규모 이상의 자산이 형성되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고 해요. 이 책에서 가장 좋은 말은 나와요. '행복한 부자들은 돈을 벌기 위해 현실적으로 투자할 뿐만 아니라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자신의 인생과 이웃에 대한 투자까지도 고려한다.'
모두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자신의 인생과 이웃에도 투자하라는 말이 와닿네요.

[실전 종자돈 1억 만들기]
* 적금은 무조건 자동이체를 하라 : 적금을 자동이체해 놓으면 쓰고 싶은 욕망을 원천봉쇄할 수 있어요. 그 나머지 금액이 월급이라고 생각하며 쓰라고 하네요. 이 부분은 꼭 기억하며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실전 종자돈 2,000만원 만들기]
마음 맞는 사람과 함께 자린고비 생활을 하라고 해요. 저는 텐인텐 카페에 들어가서 글을 읽으면서 부자의 꿈을 꾸어요. 재무설계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텐인텐 카페 강추해요.

[가치투자의 철칙]
1. 가치있는 주식을 잘 선별하여 묻어두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한다.
2. 항상 여윳돈으로 투자한다.

다시 읽어보아도 괜찮은 재테크 관련 도서는 '부자의 첫걸음 종자돈 1억 모으기'이네요.
이제는 1억이 아닌 6억을 모으기 위해 달려가지만 1억을 모으기 위해 노력했던 그 초심만은 계속 간직해야겠어요.
혹시 1억을 모으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