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민의 대명절 추석이 곧 다가오네요. 추석이 다가온다는 것을 마트에 가서 느낄 수 있네요. 저희는 주로 농협하나로 마트를 이용하고 있어요. 농협 하나로 마트에는 믿을 수 있는 우리 먹거리가 많기 때문이예요. 우리 몸에는 우리 것이라는 신토불이를 실천하려고 하고 있어요.

  아주 이색적인 체험단 포스팅을 하게 되었어요.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적극 권장하는 '추석을 맞아 우리 농산물로 명절을 준비하는 모습'을 소개하는 체험단 포스팅이예요. 

  직접 우리 농산물로 장보기를 한 후 리뷰를 작성하는 포스팅! 이 포스팅을 하면서 장을 보는 것이 참 재미있었답니다. 그러나 포스팅을 적으려고 하니 약간의 스트레스로 다가오네요. 마음을 비우고 편하게 적으려고 합니다.

  저희가 사는 곳 농협하나로마트에도 추석 준비로 분주하네요. 한가위 선물대잔치를 한다고 하네요. 저도 추석이 되기 전에 선물을 조금 준비해야 하네요. 맏며느리 역할은 쉽지 않네요.^^ 

 하나로마트에도 선물세트가 들어왔어요. 제가 하나로마트를 좋아하는 이유는 신선한 우리 농산물이 많기 때문이예요. 작은 시골에 살고 있지만 하나로마트가 가까이에 있기 때문에 불편함을 못 느끼고 있답니다.

  추석의 느낌이 나게 하는 선물세트. 오늘은 무슨 추석선물을 사서 가야 할지 고민 중이예요. 올해는 조금 저렴하게 선물세트를 준비하려고 해요. 하나로마트에 1+1이 있나 찾아보아야겠어요.

  9월 12일 저의 장바구니에서 우리농산물을 한 번 찾아보앗어요. 솔잎느타리버섯, 비름나물, 쇠고기가 있네요. 앗! 모둠쌈이 있었는데 모둠쌈은 찍지 못했네요. 

  느타리버섯은 아이들이 좋아해서 매번 냉장고에 넣어두고 있어요. 비름나물을 처음 구매를 해 보았어요. 남편이 나물 종류를 좋아하다보니 하나로마트에 가면 어떤 나물이 나왔는지 보게 되네요. 쇠고기의 경우 4살 아들이 너무 좋아해요. 비싸서 아이들 입에만 넣어줄 때도 있답니다.

  9월 12일 하나로마트에서 장을 본 영수증이예요. 영수증을 보니 저희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네요. 9월 12일 토요일 간단하게 장을 보았는데 9월 13일 다시 장을 보러 가게 되었어요. 

  남편이 장바구니를 들고 아이스크림을 사겠다며 아이와 함게 서 있네요. 마트에 오면 딸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장보기 후에 먹는 아이스크림이 아닐까 싶어요.

  대파 1봉지, 느타리버섯 2봉지, 햇땅콩, 깻잎순을 사왔어요. 깻잎순나물은 한 번도 하지 않았는데 남편에게 해 주려고 샀어요. 남편 덕분에 나물을 무치는 솜씨가 늘어나고 있답니다.

  가장 이색적인 것이 햇땅콩이 아닐까 싶네요. 햇땅콩을 딸아이가 좋아해서 구입을 했어요. 엄마는 발견을 못한 것을 딸아이가 발견을 했어요. 

  "엄마, 이것 먹고 싶어."

  그 말에 두 번 생각하지도 않고 장바구니에 담았어요. 햇땅콩삶기는 너무 간단하답니다. 땅콩을 깨끗하게 씻어서 땅콩의 양만큼 물을 넣어 20분만 삶으면 맛있는 땅콩을 먹을 수 있답니다. 



  9월 13일 장을 본 영수증이예요. 영수증만 보고 있어도 우리 가족이 무슨 반찬을 먹었는지 대강 알 수 있네요. 

 우리농산물을 사는 장을 보면서 하나로마트 말고도 전통시장에도 다녀왔어요. 전통시장에 가서 대하, 오징어, 갈치를 사왔어요. 알차게 장을 보고 왔네요. 

  곧 추석이네요. 저는 시어머니와 함께 차례상 장보기를 다닐 듯 해요. 차례상에는 좋은 것만 올라가야 한다는 시어머니이기에 좋은 우리 농산물을 많이 구매할 듯 해요. 추석 차례상 비용이 만만치 않을 하네요. 추석이 되었다고 농산물 가격이 너무 뛰지 않았으면 해요.



  오늘 농림축산식품부의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대책에 대해서 처음 알게 되었어요. 명절이 되면 성수품의 가격이 올라가는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성수품 가격에 대한 수급 안정대책을 펼치고 있네요.


농림축산식품부의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대책

1. 추석 전 2주간(9.15~9.25), 소비 수요가 급증하는 10대 성수품 공급량을 평시 대비 1.4배 확대 공급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대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10대 성수품은 배추, 무, 사과, 배,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밤, 대추입니다.

  - 추석 성수품 소비량(추석 전 10일간, 10~14, 가구당 구매금액 기준)은 평상시 보다 배(9.5배), 소갈비(5.1배), 사과(2.5배), 소고기(1.4배) 등은 증가하고 

  - 오렌지(-0.6배), 토마토(-0.6배), 파인애플(-0.3배), 바나나(-0.2배) 등은 소비량이 감소하였습니다.

  - 사과, 배, 무, 배추 등 농산물 공급도 추석기간 중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12~14년)의 반입량은 평시 대비 채소류는 1.3배, 과일류는 2.3배 증가하였습니다.

  올해 추석은 9월 27일로 예년보다 1주일 정도 늦고, 농산물의 작황이 좋아서 추석 성수품 공급은 원활한 전망입니다. 채소, 과일 등 농산물은 기상여건이 좋아 공급 여력은 충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축산물의 경우 돼지, 닭은 사육마리수 증가로 공급여력은 충분할 전망이나나, 사육마릿수가 전년대비 4, 5%감소한 한육우는 불안요인이 있습니다. 햇밤, 대추 등 임산물도 생산이 증가하여 공급은 원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추, 배, 소고기 등 10대 성수품은 평시 대비 1.4배 확대 공급할 계획입니다. 1일 공급계획은 평시에는 5,543톤이나 기간중에는 7,709톤으로 공급한다고 합니다.

   채소, 과일은 농협계약재배 물량과 비축물량을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축산물은 농협 도축물량과 관련단체 회원 보유물량으로 공급한다고 합니다.


2. 직거래장터(413개소), 농축협, 산림조합 성수품 특판장(2,227개소) 설치로 시중가 대비 10~30% 할인 판매하며, 농협매장, 한우협회 등을 통해 선물세트 13종, 16만개를 10~33% 할인판매한다.

   바로마켓(과천 경마공원 직거래장터)과 지역농협, 지자체 등에서 전국 동시 직거래 장터(413개소)를 개설하는 등 직거래를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농협 하나로클럽, 농수산물유통센터, 농축협 하나로마트, 산립조합 판매장 등 2,127개소에서는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코리아 농산물 그랜드 세일'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올해 개국한 공영tv홈쇼핑(C&M, 티브로드, CJ헬로비전, CMB, KT, LGU+, SKB, Skylife)을 통해 과일, 축산물 등 추석 성수품 판매 방송을 집중적으로 편성하여 소비촉진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선물세트 구매 편의를 돕기 위한 예약, 할인판매

    - 농협 : 안심한우, 과일 등 농축산물 선물세트 예약판매(9.3~9.18)

    - 대형유통업체 : 업체별로 9.23일까지 예약 주문을 받아 공급

    - 이마트 : 8월 17일~9월 13일

    - 롯데마트8월 17일~9월 23일

    - 홈플러스8월 6일~9월 13일

   선물용 수요가 많은 과일과 축산물에 대하여 농협계통 매장 및 한우협회를 통해 선물세트 16만개를 10~33% 할인판매한다.

    - 과일 선물세트 10% 할인(3종, 5만 상자)

    - 한우세트 최대 50% 할인(10종, 11만 세트)

3. 성수품의 구매시기, 구매처, 선택을 돕고자 aT를 통해 시장별 차례상 구매비용, 품목별 최적구매시기, 유통업체별 선물세트 가격 등의 구매정보를 총 3회(9.3, 9.10, 9.17) 매주 목요일 공표해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구매 정보는 3회 조사, 매주 목요일 공표(9.3, 9.10, 9.17)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4. 농관원 특별사법경찰관리, 명예감사원을 활용하여 9월 25일까지 원산지 허위표시 등 부정유통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농관원 특별사법경찰관리, 명예감사원 4,100명을 활용하여 9.1~9.25일까지 원산지 허위표시 등 부정유통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모두 모두 우리농축산물을 구매해서 우리 농가가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우리 몸에는 우리 땅에서 난 우리 농산물이 최고랍니다. 추석명절 우리 농산물로 모두가 건강한 밥상을 만들었으면 해요.



반응형